• ▲ 삼성전자가 지난 9월 전국 20여개 대학에서 추천받은 2000여명의 대학생들을 수원사업장으로 직접 초청, 제1회 삼성전자 전국 이공계 대학생 커리어 포럼을 개최한 장면.  ⓒ 뉴데일리
    ▲ 삼성전자가 지난 9월 전국 20여개 대학에서 추천받은 2000여명의 대학생들을 수원사업장으로 직접 초청, 제1회 삼성전자 전국 이공계 대학생 커리어 포럼을 개최한 장면.  ⓒ 뉴데일리

    삼성전자가 창조적 조직 문화에 맞는 실무형 인재 선발을 위해 혁신적인 신입사원 채용제도를 도입한다.

    삼성전자는 기존 인문계와 이공계 인턴십으로 구분, 별도로 시행해 오던 인턴십 과정을 하나로 통합하고 실습기간을 현행보다 2배 이상 확대한 8~9주짜리 실습프로그램으로 개선했다.

    또 실무능력이 철저히 검증된 인재 위주로 채용하는 ‘실무형 신입사원 채용제도’를 도입, 하반기 인턴십 선발부터 적용해 나가기로 했다.

    이 제도의 가장 큰 특징은 지금까지 삼성직무적성검사(SSAT)만으로 선발해 실습 후 면접에 일부 가점을 주던 기존 인턴십과 달리 SSAT 및 면접으로 선발하고 실습 성적이 우수하면 최종면접을 거쳐 실제 채용으로 연결함으로써 채용과의 연계성을 높인 점이다.

    이번 신입사원 채용제도 변경을 통해 삼성전자는 ‘직무와 성과 중심’으로 평가기준을 전환하고, 입사시 실제 근무할 부서에서 미리 실습토록 함으로써 해당 부서장들의 평가가 최종 채용 의사결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인턴선발절차 또한 한층 강화될 예정인데, 기존의 짧은 면접시간(1인당 35분)이 지닌 문제점들을 보완하기 위해 1시간 동안 실시되는 집중면접을 새롭게 도입하여 지원자들의 전공능력과 잠재역량을 최대한 검증하기로 했다.

    이번 대학생 인턴십 모집은 대학교 학부과정 3학년 2학기와 4학년 1학기 재학생을 대상으로 디어삼성(www.dearsamsung.co.kr)을 통해 모집하며, 이달 12일부터 16일까지 5일간 지원을 받아 약 800명 정도를 선발할 예정이다.

    삼성전자 인사팀 관계자는 "기존의 상하반기 공채제도는 현행대로 유지할 예정이나, 이번 시행결과의 추이를 살펴가며 향후 인턴의 비중을 점차 늘려 나가는 것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