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지하철 3호선 연장선은 이미 운행 중인 3호선, 5호선, 8호선의 환승체계가 갖춰지지 않아 불편했던 서울 잠실 및 송파 주민을 위해 구축되는 사업이다.

    지금까지 이 지역 주민은 강남을 비롯해 서울 주요 지역으로 이동할 때 환승의 불편함을 감수해야만 했다. 3호선 연장선이 개통되면 잠실과 송파 지역 주민들은 서울 중·서·북부와 경기 남부로의 이동 편리성과 교통 편의성을 확보하게 된다.

    이 노선은 수서역(3호선·분당선), 가락시장역(8호선), 경찰병원역, 오금역(5호선)을 연결하는 총 3.0㎞에 해당하는 연장선으로서 사업비는 총 3915억원(국고 지원 40%/ 시비 60%)이 투입된다. 이용객의 안전을 위해 각 역마다 스크린도어가 설치되고 환승역 운영효율을 증대시키기 위한 통합역사가 설치되며 승강장 편의시설 역시 확충될 예정이다. 사업은 지난 2003년 12월에 시작됐으며 오는 2009년 연말에 완공을 앞두고 있다.

    수서, 잠실, 송파 교통 편리성 확대

    3호선 연장선이 지나는 강남구 수서동과 송파구 문정동, 가락동, 오금동 일대는 이미 편리한 교통망과 손색없는 주거환경이 갖춰진 지역으로 알려졌다. 먼저 남부순환도로, 송파대로, 양재대로를 비롯해 경부고속도로 판교IC와 외곽순환도로 송파IC를 이용하면 서울과 경기 남부로 이동이 수월하다.

    지역 주민의 편리한 생활을 가능케 하는 편의시설도 다양하다. 이 지역은 잠실의 랜드마크로 불리는 롯데월드와 테크노마트, 현대백화점, 가락동농수산물시장 등의 시설과 서울아산병원, 국립경찰병원, 삼성병원 등의 의료시설이 완비돼 있는 곳이다. 여기에 잠실과 송파 주민에게 편안한 휴식을 제공해 주는 올림픽공원, 석촌호수, 오금근린공원 등은 타 지역에서도 이용객이 찾을 만큼 인기가 높은 편이다.

    문정동,가락동 개발호재 풍부

    문정동은 가락시장역 사거리를 중심으로 호재가 풍성한 지역으로 뽑힌다. 먼저 4494세대로 이뤄진 올림픽훼밀리타운은 이 지역 랜드마크 아파트 단지다. 올림픽훼밀리타운 인근에는 문정동 법조타운, 동남권 유통단지, 첨단 산업 비즈니스 단지가 조성될 예정이다. 서쪽으로는 가락동농수산물시장이 있고, GS마트 송파점은 이 지역 주민들이 자주 찾는 유명한 쇼핑시설이다. 가원초, 가원중, 세종고, 가락고, 잠실여고 등의 학군이 갖춰져 있다.

    경찰병원역이 들어설  가락동은 가락공원, 개롱공원 등의 쾌적한 휴식공간이 있으며 국립경찰병원을 비롯해 인근에 위례신도시가 개발 예정이어서 이 지역 호재를 견인할 것으로 보인다. 가주초, 가동초, 송파중, 보인중, 오금고 등의 학군이 갖춰져 있다. 수서역 인근은 남부순환도로와 양재대로를 이용하기가 편리하고 이마트 수서점 등의 편의시설이 있다. 수서역에서 도보 5분 거리에 있는 수서중과 세종고는 이 지역 대표적 학교다. 대모산 등의 자연녹지공간이 있고 인근 일원동에 삼성의료원이 있다. 주변에 유흥시설이 많지 않은 특징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