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동산림항공관리소(소장 김한규)에서는 1년중 4월에 집중되어 산불이 급증하므로 이 기간에 산불예방활동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관리소는 특히 '산불방지 총력대응기간'인 15일까지는 취약지를 중심으로 집중적으로 산불예방 항공계도방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지금까지는 중형 헬기로만 계도비행을 실시하던 것을 금년부터는 대형 헬기도 추가로 투입한다. 대형헬기는 공중계도 및 산불감시 비행을 실시하는 중에 산불이 발견되면 신속하게 현장으로 투입되어 초동진화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관리소는 주요등산로, 공원 등 인파운집지를 중심으로 대국민 공중계도방송을 집중적으로 실시하여 산불 예방에 전력을 다하기로 하였으며 계도비행 중 소규모 산불발견시 초동진화를 실시해 대형 산불로의 확산을 방지하기로 하였다.

    또 산불방지 총력대응기간에는 야간 및 휴일정비체제를 유지하여 산불발생시 즉시 출동할수 있도록 헬기 일일점검을 실시해 헬기 가동율을 극대화하고 권역별로 조기출근하여 조기출동체제를 구축해 항시 출동태세 유지에 만전을 기하기로 하는 등 인력과 장비를 총동원하여 산불방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안동관리소 관계자는“산불은 대부분이 입산자에 의한 실화이므로 산불방지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국민들의 협조가 절실하다”며 입산자들이 산불에 대한 경각심을 가져줄 것을 당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