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촌정보산업학교(대전소년원, 교장 김장수)는 소년원개방처우 교육과정의 일환으로 평소 교내에서 모범적인 생활을 하여온 학생 12명에게 지난달 27일 충남 서천 춘장대 갯벌일대에서 조개잡이 및 주변환경미화봉사활동을 통한 자연체험학습의 기회를 갖게 하여 건전한 자아관과 인성형성을 유도하기 위한 자연체험학습의 장을 마련하였다. 

    갯벌체험학습에 참여한 학생대표 정비반 김○○학생은 "기능훈련 및 검정고시 준비 등 평소의 타이트한 커리큘럼에서 하루 동안 벗어나 개방적이고 자율적인 분위기 하에서 봉사활동을 통한 사회적응훈련과 자연체험을 통한 정서순화교육을 접하게 됨으로써 대한 긍정적인 자아관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체험소감을 말하였다. 

    아울러 자연체험학습 학생들을 인솔한 원촌정보산업학교 학생생활지도담당 김동명 선생님은 " 앞으로도 이와 같은 교사와 학생 그리고 지역사회가 모두가 참여하는 다양한 개방처우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생들이 올바른 가치관을 가진 사회에 보탬에 되는 구성원이 되도록 학생교육에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법무부 소년원학생 개방교육활동 확대계획의 일환으로 시행된 체험프로그램들은 현재까지 전국 각 소년원학교에서 사회봉사활동과 연계하여 학생들의 사회적응훈련을 돕는 데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