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민국재향군인회(이하 향군)는 8일 ‘평택 사태’와 관련, 범국민대책위의 불법폭력과 난동을 맹비난하면서 미군기지 이전은 조속히 정상적으로 추진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향군은 이날 ‘친북좌익세력 평택범대위를 척결하라’는 제목의 성명을 내고 “미군기지 이전사업은 국책사업이며 주한미군의 안정적 주둔은 한반도 안전보장의 버팀목이 될 뿐 아니라 평택이 선진국제화도시로 도약하고 우리나라의 국토균형발전에 기여한다”면서 “정부는 국권의 상징인 공권력을 추상같이 집행해야 한다. 군과 경찰에 전폭적인 지지를 보낸다”고 지지의사를 밝혔다.

    향군은 정부가 강력히 공권력을 행사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불순한 반미친북세력의 배후를 색출하고 폭력난동을 일삼는 범대위를 의법 처단해야 한다. 정부의 안이한 정책이 오늘의 극한 사태를 불러왔음을 지적하며 공권력이 우롱당하면 국가가 우롱당하는 것임을 결코 잊어서는 안된다”고 역설했다. 이 단체는 또 범대위에 맞서고 있는 군∙경을 향해 “평택기지 방해 난동세력을 저지하고 있는 군과 경찰에 전폭적인 지지와 뜨거운 성원을 보낸다”며 “호국, 구국 의지가 이 나라 자유민주주의와 평화를 수호하는 생명줄임을 결코 잊지 않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향군은 평택미군기지 이전이 한미동맹의 존폐여부를 결정짓는다면서 “용산도 안되고 평택도 안된다면 주한미군은 어디로 가야하느냐. 이 나라 안보가 백척간두에 서있다”며 “친북반미 세력의 불순한 선전선동에 더 이상 현혹되어서는 안 된다”고 재차 강조했다. 향군은 또 평택범대위에 시위중단을 요구했다. 향군은 “범대위의 경거망동이 계속된다면 650만 향군회원과 참전 호국세력의 강력한 저항과 척결행동이 뒤따를 것”이라며 “향후 불법난동과 공권력에 대한 도전행위에 대해 결코 좌시하지 않겠다”고 경고했다.

    이에 앞서 자유시민연대(이하 자유연대)는 5일 성명을 통해 “친북세력이 죽봉을 휘두르고 돌을 던지며 군경에 맞섰다는 사실에 피가 거꾸로 솟는다”며 “이 나라가 진정 법치국가가 맞느냐. 공권력에 폭력으로 도전하는 무리는 가혹하게 응징해야 한다”고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자유연대는 열린우리당 임종인 의원과 민주노동당 천영세 의원이 시위대열에 합류한 데 비난의 목소리를 높이면서 “이런 자들이 대한민국 국회의원이라는 게 서글프고 이런 자들을 국회로 보냈다는 사실이 부끄럽다, 임종인과 천영세는 당장 국회의원직을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특히 임 의원에 대해 “집권 여당의원이라는 점에서 그가 시위에 참여했다는 사실을 중대사태로 보지 않을 수 없다”고 전제한 뒤 “그간 친북세력이 평택에서 미군기지 이전을 저지해온 것은 미군기지 이전이 아니라 미군의 한국 주둔 자체를 저지하려 한 것이다. 임 의원이 가세한 것은 주한미군 철수 주장에 동의하고 있음을 드러낸 것”이라고 비난의 수위를 높였다.

    이들은 이번 사태와 관련해 주한미군, 한미동맹에 대한 열린당과 노무현 정권의 입장발표를 재차 촉구하면서 “평택 사태에 대해 한마디 언급도 하지 않은 여당과 청와대의 태도도 의구심을 사기에 충분하다. 주한미군 철수가 열린당 당론이 아니라면 임 의원을 중징계해야한다”며 “열린당이 임 의원에게 어떤 조치를 취하는지 눈을 부릅뜨고 지켜볼 것”이라고 경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