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노총·참여연대 "친기업 인사" 반발… 패트 정국에 연말까지 총리 지명 미뤄질 듯
  • ▲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문재인 대통령. ⓒ뉴데일리 DB
    ▲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문재인 대통령. ⓒ뉴데일리 DB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차기 국무총리 인선에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놓고 장고에 돌입했다. 집권 전환기를 지나 '경제통'을 총리로 세워 경제 살리기에 올인하려는 계획이었지만 최근 노동계를 중심으로 김 의원의 친기업 성향에 대한 반대 목소리에 부딪힌 모양새다.

    문 대통령은 전날 추미애 민주당 의원을 법무부 장관에 내정하면서 국무총리 후보자 발표는 하지 않았다. 친여 단체들은 김 의원이 경제부총리를 지내면서 법인세 인하 등 기업 중심 정책을 펼친 것을 주요 공격 포인트로 삼고 날을 세웠다. 또 "김 의원이 기독교인으로 과거 종교인 과세에 반대하고 동성애에도 부정적 입장을 보였다"는 지적도 하고 있다. 문 대통령으로선 지난 대선 때 지지 기반이 돼 준 이들의 목소리를 외면하기 힘든 상황에 처한 형국이다.

    민주노총은 지난 3일 "핵심 현안인 경제와 노동 문제에서 과감한 돌파도, 유연한 합의도 못 한 채 공약에 따른 정책 기조와는 정반대 퇴행을 거듭해 온 문재인 정부가 김진표 의원을 총리로 거명하며 '참여 정부 시즌 2'로 향하고 있다"고 했다.

    참여연대는 "김 의원은 문재인 정부가 추구하는 공정 경제와는 거리가 멀고 소득 주도 성장과는 아예 대척점에 있는 반개혁적·기업 중시형 경제 전문가라는 점에서 적절치 않다"며 "재벌 개혁, 갑을 개혁, 노동 개혁, 주거·민생 개혁 등 경제 대개혁과 사회 통합이 절박하게 필요한 현 상황에 맞지 않는 인물"이라고 했다. 정의당도 "김 의원 지명은 적절치 않다"며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

    보란 듯 '성장론' 강조하는 김진표

    반면 김진표 의원은 6일 “저는 개인적으로는 정부가 지금까지 취해왔던 우리 경제의 여러 개혁 조치들의 중심에 항상 있었다”고 밝혀 ‘반개혁적 인사’라는 지적에 반박했다.

    김 의원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자문회의 전체회의에서 “포용 성장은 비용이 늘어나니 초기에 많은 부작용을 겪을 수밖에 없는데 이를 감수하고 정부가 결단을 내려 수행했다”며 “시행 초기 부작용이 있었지만, 보완 결과 서서히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고 성장론을 강조했다. 이어 “혁신 성장의 효과는 좀 더디다”고 지적하며 중소벤처기업 육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또 “총리설 언론 보도가 나오는데 그런 대상의 한 사람으로 제 신상 관련 얘기는 가능하면 안 하는 게 좋을 것 같다. 국민들에게 예의가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차기 총리에게 어떤 능력과 자질이 필요한가’라는 질문에도 “이제부터는 총리 관련 질문에는 답을 하지 않는 게 예의인 것 같다”며 “제가 할 수 있는 선을 넘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패스트트랙 끝나야 총리 교체 검토될 것"

    김 의원은 총리 후보 지명 시점과 관련 “현재 정국, 국회에 여러 패스트트랙 법안이나 예산안을 놓고 불확실성이 굉장히 크지 않으냐. 특히 선거법 협상은 ‘4+1’(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의 주장을 받아들이고 수용하려면 시간이 필요하다”면서 “패스트트랙 2개 법안 협상이 가시화돼야 총리를 바꾸는 문제를 실질적으로 (검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때까진 복수의 후보를 놓고 검토와 고민이 있으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주말 김 의원 내정 문제를 두고 숙고에 들어갈 것으로 알려졌다.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과 원혜영 의원 등도 복수 후보로 다시 거론되고 있다.

    일각에선 패스트트랙 법안 등 여야의 벼랑 끝 대치 상황이 계속 이어질 경우 이낙연 총리 체제가 내년 총선까지 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후임 총리 후보가 마땅치 않고 정국이 여의치 않게 돌아갈 경우 국정 안정을 기하는 차원에서 이 총리에 당분간 유임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차원에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