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이란 혼(魂)을 나누는 소통이다

    [한국선진화포럼 /선진화포커스 제156호]교육이란 혼(魂)을 나누는 소통이다 박 일 영   /가톨릭대학교 종교학과 교수 겸 김수환추기경연구소장    30여 년 전 유럽 유학 시절에 시청했던 TV 중계의 한 장면이 지금도 잊히지 않는다. 그 때 스위스에서 페더레이션 컵(

    2013-07-17 박일영
  • [한국선진화포럼 /5월 특별토론회]시민의식 선진화

    선진 안전의식, 어떻게 정착할 것인가

    선진안전의식어떻게 정착할 것인가?                              정 희 선(전 국립과학수사연구원장)1. 문제제…

    2013-05-21 정희선
  • [한국선진화포럼]의 긴급 정책제안!

    박근혜-오바마회담서 연합사해체 무기연기를!

    한미연합사 해체 계획에 관한 정책제안  1. 새로운 북핵 국면에서 2015년 12월로 다가온 전시작전권 전환문제를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 오늘의 한국 사회가 해결해야 할 절체절명의 과제입니다. 2. 이에 한국선진화포럼은 2013년 4월 15일 “북핵문제와 전작권 전환

    2013-05-03 한국선진화포럼
  • 창조국가? 시민의식 키우는 교육이 발판

    [한국선진화포럼 /2030 발언대 제50호]시민의식의 함양, 창조국가가 되기 위한 발판 김상훈 /선진화홍보대사 11기 (경희대학교 회계세무학과)    ‘한국 학생들은 공부를 굉장히 열심히 한다. 그런데 우리 나라 학생과 비교해보면 그다지 똑똑한 것 같진 않다.’   한

    2013-05-01 김상훈
  • 거짓말 추방! 정직한 사람이 행복한 사회로

    [한국선진화포럼/2030 발언대 제49호]정직한 사람이 행복한 사회로 유다솜 /선진화홍보대사 제11기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우리가 어릴 적 보는 여러 동화 중에서 『금도끼 은도끼』를 접하지 않은 분들은 아마 없을 겁니다. 나무꾼이 쇠도끼를 잃어버렸는데, 산신령이 나

    2013-05-01 유다솜
  • 배려가 없는 사회- 교육부터 바꿔야

    [한국선진화포럼 /2030 발언대 제48호]배려가 없는 사회, 교육부터 바뀌어야 한다 정수연 /선진화홍보대사 제11기 /서울여자대학교 행정학과   우리나라는 경제적으로 ‘한강의 기적’이라고 불릴 정도로 놀라운 성장을 이루었지만 그와 같이 요구되는 성숙한 시민의식이 따라

    2013-05-01 정수연
  • <한국선진화포럼 4월 토론회 /발제문/장윤종>

    창조경제,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

    창조경제, 어떻게 할 것인가? 이 글은 장윤종, “창조경제론의 성장 패러다임 구조와 정책 보완과제”, KIET 산업경제, 2013.4월호, 산업연구원의 내용을 일부 수정한 것이다.장윤종 /산업연구원 성장동력산업연구센터 소장1. 문제제기그 동안 창조경제에 대한 논의가 사

    2013-04-29 장윤종
  • 미국의 인성교육 이렇게...한국 부모도 바뀌어야 합니다!

    [한국선진화포럼 /2030 발언대 제47호] 우리나라의 인성교육, 학생들은 어디서 배우고 있나 문지선(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경영학 4학년)    엄마와 저는 저녁을 해결하기 위해서 어떤 음식점 안으로 들어갔습니다. 저희 옆 테이블에 앉아

    2013-04-22 문지선
  • [김성만 발표] 한미연합사 해체 중단하라!

    北-中도 6.25때 '연합사' 구축했다

    北 핵상황과 전작권 전환(한미연합사해체)김성만 (전 해군작전사령관) 전작권 전환(한미연합사 해체)은 우리 정부가 애초부터 잘못된 목적으로 추진한 정책이다. 참여정부는 2003년 1월 인수위 시절부터 이를 은밀히 추진했다. 핵심은 한미연합군사령부 해체(이하 연합사 해체)

    2013-04-15 김성만
  • 북핵과 전작권 - 전쟁위험 급상승! 우리의 선택은?

    [한국선진화포럼/ 4월 특별토론 발제문]            북핵 문제와 전시작전통제권 전환 문제                   …

    2013-04-13 송대성
  • 시민의식 선진화를 위한 과제

    [한국선진화포럼 /선진화포커스 제136호]시민의식 선진화를 위한 과제 곽 삼 근   이화여대 교육학과 교수  시민의식 선진화란?  선진화의 주요 지표를 경제적 수준, 법질서 확립 수준, 문화수준 등으로 볼 때, 특히 한국의 현실에서 우선적으로 문화수준 제고에 대한 관심

    2013-04-13 곽삼근
  • 대한민국 불량 소프트웨어, 이젠 바로 잡아야 할 때

    [한국선진화포럼/ 2030발언대 제46호]대한민국 불량 소프트웨어, 이제는 바로잡아야 할 때 이효정(서울대학교 불어교육과 2학년)    “감사합니다, 서로 사랑하세요.” 姑 김수환 추기경이 생을 마감하기 직전 우리에게 남긴 마지막 말은 우리 사회에 큰 감동을 전했다.

    2013-04-13 이효정
  • [시민의식 선진화] 창조시대: 10대를 국-영-수로 죽이지 말라!

    13세 성인식- 中高통합 4년제! 교육혁명이 선진화 간다

    [한국선진화포럼 /선진화포커스 제135호]-시민의식 선진화...어떻게 할 것인가- 교육혁명으로 인 보 길   뉴데일리 대표    셰익스피어의 ‘로미오와 줄리엣’에서 줄리엣이 로미오와 사랑에 빠져 결혼하고 정사(情死)까지 했던 나이는 몇 살일까. 만 14세, 우리나이 1

    2013-04-11 인보길 뉴데일리 대표
  • 시민의식 선진화- 마음의 질서 잡아주는 전인교육으로

     마음의 질서를 세워주는 전인교육으로 선진화홍보대사 제11기 이미연(총신대학교 영어교육과)    얼마 전 어느 초등학교 선생님의 인터뷰를 본 적이 있습니다. 선생님은 새 학기 새 학급의 환경미화를 위해 ‘나의 장래희망’이라는 주제로 반 전체 아이들에게 희망하는 직업과

    2013-04-10 이미연
  • 시민의식 선진화- 롤 모델의 솔선수범과 나

    롤 모델(Role Model)의 솔선수범과 나의 실천 선진화홍보대사 제11기 김소은(이화여자대학교 중어중문학)    우리나라는 지난 반세기 동안 ‘한강의 기적’이라 불리는 엄청난 경제성장을 이루었습니다. 과거에는 다른 나라에서 원조를 받는 나라의 입장이었지만 이제는

    2013-04-10 김소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