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3회 골든글로브 시상식'에서 애니메이션상·주제가상 수상"한국 대중문화의 국제적 영향력 보여주는 의미 있는 성과"
-
- ▲ 매기 강(가운데) 감독이 11일 미국 캘리포니아주 베벌리힐스 베벌리 힐튼 호텔에서 열린 '제83회 골든글로브 시상식'에서 '케이팝 데몬 헌터스'를 공동 연출한 크리스 애플한스(왼쪽) 감독, 제작자 미셸 웡과 함께 애니메이션 영화 작품상 트로피를 들어 보이고 있다.ⓒAP 연합뉴스
최휘영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제83회 골든글로브 시상식(Golden Globe Awards)'에서 애니메이션상과 주제가상을 수상한 '케이팝 데몬 헌터스'(이하 케데헌)의 매기 강 감독에게 축전을 보냈다.'케데헌'의 사운드트랙 '골든'은 11일(현지 시각) 미국 로스앤젤레스 베벌리힐튼호텔에서 열린 제83회 골든글로브 어워즈에서 '아바타: 불과 재', '씨너스: 죄인들', '위키드: 포 굿', '트레인 드림스'를 제치고 최우수 주제가상(Best Original Song - Motion Picture)을 받았다.주제가상에 이어 세계적인 흥행작 '주토피아2'와 일본 애니메이션 '극장판 귀멸의 칼날: 무한성편' 등을 누르고 작품상을 거머쥐었다. 두 부문에 한국계 수상자의 이름이 오른 건 최초다.최휘영 장관은 "이번 수상은 케이팝과 한국문화를 다룬 애니메이션이 세계 무대에서 작품성과 창의성을 인정받은 사례로, 한국 대중문화의 국제적 영향력을 보여주는 의미 있는 성과"라고 밝혔다.이어 "매기 강 감독님의 성취는 다양한 문화가 교류하고 공감할 수 있음을 보여주며, 전 세계 사람들에게 문화의 경계를 넘어서는 소통의 가능성을 전하고 있다. 앞으로도 감독님의 창작 활동이 세계 무대에서 계속 이어지기를 기대하며 응원하겠다"고 격려했다.1944년부터 개최된 '골든글로브 시상식'은 매년 영화와 TV 부문을 나눠 시상하며, 작품성과 산업적 영향력을 동시에 평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전체 28개 부문 후보·수상작은 미국을 비롯해 세계 엔터테인먼트 분야 저널리스트로 구성된 심사위원단 300여명이 투표로 선정한다.애니메이션은 독립된 주요 부문으로 운영해 애니메이션을 하나의 영화 예술 형식으로 평가한다는 점에서 국제적 위상을 갖는다. '케데헌'은 5억 회가 넘는 시청 횟수로 넷플릭스 역대 최고 기록을 세웠으며, 2025년 미국 빌보드 차트 핫100에서 8주 연속 1를 차지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