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수사 기법·장비 실효성 확보최우수상에는 경찰청장 상장 수여
  • ▲ 경찰 자료사진. ⓒ뉴데일리 DB
    ▲ 경찰 자료사진. ⓒ뉴데일리 DB
    경찰청은 과학수사 역량을 높이기 위해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제13회 과학수사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29일 밝혔다. 

    경찰청에 따르면 과학수사 아이디어 공모전은 과학수사 기법·장비의 실효성 확보와 현장 활용성, 기술개발 가능성을 갖춘 창의적이고 실용적인 아이디어 발굴을 목적으로 매년 진행되고 있다. 올해는 7월1일부터 8월31일까지 접수를 받는다. 

    공모전에는 주로 ▲과학수사 기법·장비의 효과적·경제적 활용·개선 ▲새로운 과학수사 기법·장비 개발 ▲기존 과학수사 기법으로 해결이 어려운 문제 해결 아이디어 등이 제안되고 있다. 올해는 과학수사에 인공지능(AI)을 적용할 수 있는 우수 아이디어가 제안될 수 있도록 인공지능(AI) 관련 기관·단체, 연구기관 등과 협력의 폭을 넓혔다.

    참여를 원하는 국민은 경찰청 과학수사 누리집(www.kcsi.go.kr)을 통해 온라인으로 접수할 수 있다.

    경찰청은 제출된 응모작에 대한 서류심사와 발표심사를 거쳐 우수작을 선발한다. 최우수상(1명) 수상자에게는 경찰청장 상장 및 부상(150만 원 상당)이, 우수상(2명)은 경찰청장 상장 및 부상(50만 원 상당)이, 장려상(10명 이내)은 경찰청장 장려장(일반인은 상장) 및 과학수사 기념품이 각각 수여된다. 시상식은 오는 11월 서울 과학기술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되는 '2025 제11회 국제 CSI 컨퍼런스'와 연계해 이뤄질 예정이다. 

    우수작은 현장 적용성 및 연구개발 필요성을 검토해 시범 운영, 검증, 후속 연구개발 등 단계를 거쳐 현장에 적용된다. 

    ▲법곤충 감정(제1회 공모전 장려상) ▲혈흔반응시약(제5회 공모전 우수상) ▲다기능 지문현출용 챔버(제7회 공모전 우수상) ▲부패시체의 사후경과 기간 추정 앱(APP)(제7회 공모전 우수상) 등 다수의 아이디어가 연구개발로 연계되어 현장에 도입된 바 있다.
     
    박우현 경찰청 과학수사심의관은 "공모전은 현장의 문제를 국민과 함께 해결하고 인공지능(AI)에 기반한 대한민국 과학수사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뜻깊은 장"이라며 "현장적용성과 창의성을 갖춘 참신한 아이디어 발굴을 위해 국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