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성희, 25일 "경찰, 尹정부 노동개악에 앞장서 비호"경찰, 이날 6년 만에 불법집회·시위 해산훈련 실시국정원·경찰, 23일 '창원간첩단' 진보당 前대표 압수수색
  • ▲ 강성희 진보당 의원. ⓒ서성진 기자
    ▲ 강성희 진보당 의원. ⓒ서성진 기자
    강성희 진보당 의원이 6년 만에 재개된 경찰의 불법시위 해산훈련 첫날인 25일 "불법적인 노동자 탄압을 중단하라"며 경찰을 비판했다. 

    강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노조활동에 대한 경찰의 폭력대응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회사의 불법은 비호하고 노조의 정당한 투쟁은 폭력으로 연행하고 있는 작금의 현실을 비판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강 의원은 이어 "윤석열정부의 '노동개악'에 경찰이 먼저 앞장서서 그 일을 비호하고 나섰다"며 "노동자들에게는 법의 엄정한 집행이 늘 따라붙고 있고 사용자에게는 솜방망이 처벌뿐"이라고 비난했다.

    경찰은 이날 불법집회·시위 해산과 불법행위자 검거훈련을 6년 만에 재개했다. 불법집회 해산훈련은 문재인정부가 들어선 뒤 중단됐다. 2015년 11월 서울 종로에서 열린 집회에 참석했던 고(故) 백남기 씨가 경찰 살수차의 물대포를 맞고 쓰러져 숨진 이후 '과잉진압' 논란이 불거졌기 때문이다.   

    경찰의 시위 해산훈련 재개는 민주노총 건설노조가 지난 16~17일 서울 도심 곳곳에서 벌인 1박2일 '노숙집회'가 발단이 됐다. 경찰이 야간집회 불허 결정을 내렸지만 건설노조는 도심 노숙을 강행했다. 

    강 의원은 당시 집회에 참석해 "강압수사의 총책임자인 윤희근 경찰청장을 반드시 끌어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당시 일부 조합원들은 밤에 돗자리를 펴고 술판을 벌였고 길거리에 노상방뇨를 하는 등 크고 작은 소동을 일으켰다. 서울시는 건설노조가 서울광장과 청계광장을 무단점유한 것과 관련, 변상금 9560만원을 부과했다.

    국가정보원과 경찰은 지난 23일 '창원간첩단'으로 알려진 자주통일민중전위(자통)의 하부망 조직원 중 1명인 진보당 공동대표 A씨를 대상으로 압수수색을 했다.

    A씨는 2021년 6월 '녹슬은 해방구'라는 제목의 북한 사상을 찬양한 이적표현물을 제작한 혐의를 받고 있다. 또 지난해 6월 자통 조직원으로 활동하다 구속 기소된 B씨에게 우체국노조 등의 목록을 전달하고, 지난해 7~9월에는 대학생이나 진보당 인사들의 목록을 전달한 편의 제공 혐의도 받는다.   

    아울러 A씨는 지난해 8월 진보당 대표로 선출된 직후 지하조직 내 동료 지하조직원들에게 "임원으로 선발돼 더없는 영광이고 총회장님(북한의 김정은 지칭)의 충실한 전사가 되고자 하는 열의가 충만하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북한의 지령을 받고 간첩활동을 벌인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전직 간부 4명은 구속 상태로 재판에 넘겨진 상태다. 

    강 의원은 지난 22일 국회에서 열린 박민식 국가보훈부장관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이승만 전 대통령을 '내란죄의 수괴'로 지칭해 논란을 불러일으키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