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노조 KBS본부장 = KBS보도국장' 공식화엄경철·김현석·성재호 모두 2노조 위원장 출신KBS방송인연합회 "언론노조가 보도국장 독식"
  • ▲ 2018년 1월 22일 서울 여의도 KBS본관 로비에서 고대영 KBS 사장의 해임제청안이 이사회를 통과한 뒤 성재호 2노조위원장이 이사회 소식을 전하자 노조원들이 기뻐하고 있다. ⓒ연합뉴스
    ▲ 2018년 1월 22일 서울 여의도 KBS본관 로비에서 고대영 KBS 사장의 해임제청안이 이사회를 통과한 뒤 성재호 2노조위원장이 이사회 소식을 전하자 노조원들이 기뻐하고 있다. ⓒ연합뉴스
    성재호 KBS 보도본부 통합뉴스룸국 취재주간이 KBS 새 통합뉴스룸 국장(보도국장)에 지명된 것을 두고 논란이 뜨겁다.

    제4대 전국언론노동조합(언론노조) KBS본부장 출신으로 '고대영 KBS 사장, 강규형 KBS 이사 퇴진 운동'에 그 누구보다 앞장서며 법적 소송까지 휘말렸던 그가 과연 '불공정·편파보도' 논란으로 존폐 위기를 맞은 KBS의 '구원투수'가 될 수 있겠느냐는 것이다.

    특히 전임 보도국장은 물론 현재 통합뉴스룸국을 이끌고 있는 김현석 보도국장 모두 언론노조 KBS본부장 출신인데, 성재호 취재주간까지 보도국장이 되면 그야말로 언론노조 핵심 인사가 KBS 보도국장을 내리 연임하게 돼 사실상 '세습'이나 다름없다는 비난마저 나오고 있다.

    2019년 11월부터 2021년 3월까지 KBS 보도국장을 지낸 엄경철 공영미디어연구소장은 초대 언론노조 KBS본부장을 역임했고, 지난해 4월부터 재임 중인 김현석 현 보도국장은 2011년 12월부터 2년간 제2대 언론노조 KBS본부장으로 활동했다.

    김 국장은 언론노조 KBS본부의 전신인 'KBS 사원행동'의 대변인으로도 활동했는데, 신임 보도국장이 유력한 성 주간도 KBS 사원행동에서 '이병순 KBS 사장 취임 반대 운동'을 펼친 바 있다.

    "'고대영·강규형 퇴진 운동' 주도"


    14일 성명을 통해 성 주간에 대한 보도국장 임명동의 투표(3월 15~17일)가 예정됐음을 밝힌 KBS 방송인연합회(회장 정철웅, 이하 '방송인연합회')는 "KBS를 '이재명 방송' '문재인 방송'으로 만든 사람은 많지만, 그중 가장 큰 역할을 한 사람이 성재호 취재주간"이라며 "그는 2017년 본부노조 위원장으로 활동하면서 회사를 두 조각으로 갈라치고, 더 이상 치유할 수 없는 상처를 만든 장본인"이라고 비판했다.

    "그 과정에서 자신과 생각이 다른 자들을 용인하지 않고, 필요할 경우 그들에게 폭력을 행사해서라도 자신의 의지를 관철하는 것을 당연시하는 반민주·독재적인 모습을 지속적으로 보였다"고 성 주간을 맹비난한 방송인연합회는 2017년 당시 '고대영 KBS 사장, 강규형 KBS 이사 퇴진 운동'을 주도했던 성 주간의 '흑역사'를 조목조목 되짚었다.

    방송인연합회에 따르면 2017년 9월 3일 성 주간이 이끄는 언론노조 KBS본부(이하 '2노조')는 방송의날 기념식이 열리는 63빌딩에 난입, 고대영 당시 KBS 사장을 1시간 동안 대기실 밖으로 나오지 못하게 했다.

    이후에도 2노조원들은 행사장으로 향하는 고 사장을 몸으로 가로막으며 입장을 방해했다.

    2017년 9월 6일 성 주간을 비롯한 2노조원들은 당시 동계올림픽 방송 준비를 점검하러 가던 고 사장을 따라 평창까지 쫓아갔다.

    이때에도 2노원들은 고 사장이 차에서 나오지 않는다며 그의 차를 에워싸고, 차가 움직이지 못하도록 몸으로 막아섰다.

    2017년 9월 20일 성 주간을 비롯한 2노조원들은 KBS 이사회에 출석하려는 강규형 당시 KBS 이사의 통행을 가로막거나 승강기 운행을 지연시키는 수법으로 이사회 출석을 방해했다.

    당시 이OO 현 정치부장은 KBS 본관 5층 복도 통로에서 강 이사의 길을 막고 버텼고, 강OO 현 뉴욕특파원은 본관 2층 승강기에 탑승, 버튼을 계속 누르는 수법으로 승강기 운행을 지연시켰다. 당시 성 주간은 2노조원들에게 이 같은 집단행동을 지시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후 강 이사(현 명지대 교수)가 성 주간 등 2노조원 7명을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해 법원으로부터 일부 승소 판결을 받았다.

    법원은 성 주간 등의 책임을 인정하고 '강 교수에게 각각 100만원의 손해배상금을 지급할 것'을 판결했다. 방송인연합회에 따르면 당시 발생했던 사건과 관련해 현재 형사 고발 절차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에도 성 주간과 2노조원들은 2017년 9~11월경 명지대, 한양대, 법무법인 바른 등 당시 KBS 이사들의 '직장'에까지 찾아가 사퇴를 촉구하는 시위를 벌이고, 고 사장의 집 앞에서도 비난 시위를 벌였다.

    "고대영 퇴진 운동, KBS 불공정방송 시발점 돼"


    방송인연합회는 "이런 과정에서 KBS 경영진과 이사들 개인의 인격은 무참히 짓밟혔고, 한 인간으로 감당하기 어려운 모욕을 견뎌야 했다"며 "민주적 절차와 법치주의가 정착된 현대 문명사회에서는 도저히 상상하기 어려운 모욕과 탄압을 주도했던 자가 바로 성재호 취재주간"이라고 비난했다.

    방송인연합회는 "이 모든 만행을 주도한 성 주간은 2018년 1월 23일 고대영 사장의 해임이 결정되고 나서 '우리가 이겼다'고 선언했으나, 당시 성 주간이 주도한 행위의 결과가 극악스러운 '불공정·편파방송'과 '무능경영'의 시발점이 됐음은 주지의 사실"이라고 비판했다.

    이 외에도 성 주간은 "강 이사의 해임이 부당하다고 판결한 법원의 판단을 존중한다"면서도 "'그런 사람'을 뽑은 방통위가 사과해야 한다"고 말하고, 2016년 12월 박근혜 탄핵집회에서 "사회 곳곳에 박혀 있는 박근혜 체제를 뿌리뽑아야 한다"고 밝히는 등 '근본적으로 자신과 생각이 다른 사람들과의 공존을 인정할 생각이 없는 사람'이라고 꼬집은 방송인연합회는 "그가 민주주의의 근간이 되는 다원성과 그에 따른 언론의 자유, 양심의 자유를 인정하지 않는 사람이라는 점은 명확하다"고 주장했다.

    방송인연합회는 "KBS를 두 쪽으로 갈라놓고, 더 이상 회복할 수 없는 상처를 내고, 문명사회에서 상상하기 어려운 폭력과 린치·모욕과 명예훼손을 밥 먹듯 자행한 성 주간은 보도국장이 될 자격이 없다"며 "그런 자를 보도국장으로 임명하겠다는 태도는 한마디로 불공정방송을 비판하는 모든 국민들에게 등을 돌리는 처사"라고 규탄했다.

    방송인연합회는 "이번에 수신료 분리징수 여론 청취까지 나올 정도로 KBS에 대한 여론이 나빠진 것이 과연 김의철 사장과 그 일당의 책임인지, 아니면 KBS 구성원 전체의 책임인지에 따라 '공영방송의 재원 구조'가 안정적으로 유지될지 아닐지가 결정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런 측면에서 "성 주간 임명동의에 대한 기자들의 선택은 당면한 KBS의 운명을 판가름하는 하나의 시금석이 될 수 있다"고 가정한 방송인연합회는 "만약 다수가 성 주간을 지지한다면, KBS 구성원이 그가 자행한 온갖 만행에 동의한다고 볼 수 있다"며 "그런 집단에게 '수신료'라는 제도가 유지돼야 할 것인가에 대해 국민들이 어떻게 생각할지 의문"이라고 우려했다.

    "편향되지 않은 언론 없어… '고대영 해임 위법' 판결은 유감"


    한편, 14일 정견 발표를 통해 ▲적재적소 인사 ▲전문성 강화를 위한 제도 정비와 교육 ▲소통 강화 ▲국·부장 회의 자료 개선 ▲IT 활용 뉴스콘텐츠 제작 ▲뉴스 홈페이지 개선 등을 공약으로 내세운 성 주간은 KBS 기자협회와의 사전 인터뷰에서 '정치적 편향성 논란' '수신료 분리징수 문제' 등 민감한 현안에 대한 견해도 밝혔다.

    먼저 성 주간은 KBS 뉴스가 정치적으로 편향됐다는 일각의 주장을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절대적인 기준에서 정치적으로 편향되지 않은 언론은 존재할 수 없고, 편향되지 않은 기사 또한 존재하지 않는다"며 "언론의 편향성을 측정해 감시하는 기관들조차 한 언론을 놓고 서로 상이한 편향성 측정 결과를 내놓기도 한다"고 주장했다.

    이를 "기사를 읽는 우리 모두가 어느 정도 편향성을 갖고 있기 때문"이라고 해석한 성 주간은 "그래서 우리 뉴스에 대한 '정치적 편향성 논란'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생각한다"며 "다만 문제 제기에만 집착해 정부나 특정 정치인 혹은 정치집단이 이뤄낸 성과를 놓치지 않는지 주의를 기울이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최근 불거진 수신료 분리징수 문제에 대해 성 주간은 "대통령실이 (수신료 분리징수에 대해) 의견 수렴에 들어간 것은 잘못된 의제 설정이라고 생각한다"며 "공영방송의 수신료 한전 위탁 징수는 법과 시행령, 판례에 의거한 합법적이고 효율적인 행위"라고 주장했다.

    또한 고대영 전 KBS 사장의 해임이 위법하다는 항소심 판결이 나온 것을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성 주간은 "항소심 재판부는 고 전 사장에게 조건부 재허가 수준의 점수를 받은 책임이 있고, KBS의 신뢰도와 영향력이 추락했고, 파업 사태를 초래해 놓고도 이를 해결하지 못해 직무능력도 상실했으며, 수차례 불법적인 징계를 내린 사실을 인정하면서도 사장직을 내려놓을 정도는 아니라고 판단했다"며 "납득할 수 없는 논리로 일관, 역사를 퇴행시킨 판결을 내린 것으로 평가한다"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