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측, 강승규 시민사회수석 고발… 수사1부 배당
  • 김기현 국민의힘 당대표와 안철수 의원이 13일 서울 여의도 하우스 카페에서 회동을 갖고 환담을 나누고 있다. ⓒ이종현 기자
    ▲ 김기현 국민의힘 당대표와 안철수 의원이 13일 서울 여의도 하우스 카페에서 회동을 갖고 환담을 나누고 있다. ⓒ이종현 기자
    공수처가 '대통령실의 국민의힘 전당대회 개입 의혹' 사건에 대한 수사에 착수한 것으로 확인됐다.

    14일 공수처는 안철수 의원 측이 강승규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을 직권남용 혐의 등으로 고발한 사건이 최근 수사1부(부장 김명석)에 배당됐다고 밝혔다.

    앞서 안철수 후보 캠프 청년대변인 김영호 변호사는 "시민사회수석실 행정관들의 정치적 중립의무 위반의 행태가 결코 독단적으로 이뤄진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지난 7일 공수처에 해당 고발장을 제출했다.

    대통령실의 전당대회 개입 의혹은 복수 언론이 시민사회수석실 행정관들이 카카오톡 단체 채팅방에서 김기현 당시 후보를 지지하고 안철수 후보를 비방하는 메시지를 주고받았다는 내용이 보도되며 불거졌다.

    여기에 시민사회수석실 행정관이 국민의힘 당원에게 '김기현 홍보'를 지시하는 내용의 통화 녹취까지 공개되며 파장이 이어졌다.

    이에 안철수 캠프는 행정관 지휘 책임이 있는 강 수석이 해당 논란과 관련해 진상을 밝히는 것이 맞다는 판단을 했고, 형법 제123조 직권남용을 이유로 고발 대상 명단에 강승규 수석의 이름을 올린 것이다.

    김영호 변호사는 고발장 제출에 앞서 "이 고발장을 시작으로 대통령과 우리 당을 위험에 빠뜨리는 일부 불공정하고 비상식적인 행정관들의 행태가 바로잡히기 바란다"고 기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