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전면시행… 협의체, 성취평가제 적용 범위 등 핵심 과제 논의시·도교육청, 성취평가제 운영 역량 강화 위한 연수 지원 요청대학 관계자, 결과 입시 활용 위한 다양한 전형방법 모색 제안
  • ▲ 정부세종청사 교육부.ⓒ뉴데일리DB
    ▲ 정부세종청사 교육부.ⓒ뉴데일리DB
    교육부가 '고교학점제' 협의체를 구성해 성취평가(절대평가)의 적용 범위 및 신뢰도 제고 방안 등에 대한 논의를 시작했다.

    14일 교육부는 고교학점제 보완 방안 마련을 위해 시·도교육청과 대학을 중심으로 협의체를 구성하고 첫 회의를 비공개로 진행했다. 

    고교학점제는 학생이 진로와 적성에 맞는 과목을 듣고 정해진 학점을 취득해 졸업하는 제도로, 오는 2025년부터 전면 시행이 예정돼 있다.

    보완방안, 이달 중 확정 예정→올 상반기 발표로 연기

    당초 이달 중 확정될 예정이던 고교학점제 보완 방안은 올 상반기 발표로 연기됐다.

    협의체 구성은 지난달 18일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총회 당일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의 간담회에서 협의를 요구한 데 따른 것이기도 하다.

    교육부에 따르면 협의체는 총 17명으로 구성된다. 교육부(1명), 시도교육청 및 시도교육감협의회(6명), 대학 입학관계자 및 대교협(4명), 교육 전문가(4명), 교원(2명)이 참여한다.

    협의체의 핵심 과제 중 하나는 성취평가제의 적용 범위다. 현재 시범운영 중인 고교학점제는 2019년 이후 전 과목에 성취평가제를 도입하고 있다. 

    다만 교육부는 1학년이 주로 듣는 공통과목은 현행 9등급제인 상대평가를 유지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지난해 12월 1학년에 대해서도 성취평가로 전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히면서 새로운 국면을 맞이했다.

    점검·관리 비롯한 세부 운영 방안 등 집중 논의

    협의체에서는 평가 결과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교원의 성취평가 역량 강화 방안과 성취평가제 공정성을 강화하기 위한 점검‧관리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눈다.

    또 성취평가제 적용 범위 및 방법, 과목 이수제 도입에 따른 세부 운영 방안에 대해 집중 논의한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 시·도교육청은 성취평가제 운영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 지원을 요청했고, 대학 관계자들은 성취평가제 결과를 입시에 활용하기 위해선 다양한 전형방법이 모색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와 관련해 오승걸 교육부 책임교육정책실장은 "고교학점제 및 성취평가제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의 관심이 높은 만큼 시·도교육청, 대학 등과 충분히 논의하되, 조속히 보완 방안을 확정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