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언련, '뉴스데스크' 등 공정성 위반으로 방심위 제소
  • ▲ 지난 주말 서울 도심에서 열린 좌·우파 집회를 편파적으로 보도했다는 지적을 받은 MBC 뉴스데스크.
    ▲ 지난 주말 서울 도심에서 열린 좌·우파 집회를 편파적으로 보도했다는 지적을 받은 MBC 뉴스데스크.
    최근 윤석열 대통령 부부를 겨냥한 네거티브성 방송으로 여권의 반발을 산 MBC가 지난 주말에 열린 좌·우파 집회를 사실상 좌파 위주로 보도해 또다시 공정성 시비에 휘말렸다.

    5대 공영방송사(KBS·MBC·연합뉴스TV·YTN·TBS) 감시 활동을 벌이고 있는 공정언론국민연대(공정감시단장 이홍렬, 이하 '공언련')는 지난 27일 "10월 17~23일 한 주간 방영된 주요 뉴스·시사프로그램을 살펴본 결과, 더불어민주당의 관점으로 이슈를 다룬 불공정 편파방송이 총 66건 적발됐다"며 "이 가운데 편파·왜곡 정도가 심한 MBC '뉴스데스크'와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 KBS 라디오 '주진우 라이브' 등 10건의 방송을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제소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서욱 전 장관 수사를 '문재인 정권 망신주기'로 왜곡

    공언련에 따르면 MBC '뉴스데스크'는 지난 22일 오후 서울 도심에서 벌어진 좌·우파 단체들의 집회 소식을 보도하면서, 우파 단체의 집회 모습은 대부분 군중들이 멀리 모여 있는 모습 위주로 총 58초만 보여주고, 좌파 단체의 집회 모습은 2분 11초 동안 보여줬다.

    뉴스데스크는 특히 좌파 집회의 손팻말('윤석열 퇴진!' '김건희 특검!')을 집중적으로 반복 노출한 반면, 우파 집회의 손팻말('이재명을 구속하라')은 단 2개 커트로만 노출했다.

    또한 생방송 당시 좌·우파 모두 집회와 행진을 하고 있었는데, 취재기자는 좌파 집회 현장에서만 리포트를 진행해 결과적으로 참가자들의 구호와 손팻말이 집중적으로 부각되는 효과를 낳았다.

    이 외에도 뉴스데스크는 경찰 추산으로 우파 집회는 3만2000여명, 좌파 집회는 1만6000여명이 집결하는 등 우파 집회의 규모가 2배 정도 컸음에도, 양측의 집회를 균형 있게 보도하지도 않고, 오히려 좌파 단체 집회의 구호를 부각하며 화면도 2배 이상 더 많이 노출했다.

    지난 18일 뉴스데스크는 서욱 전 국방부 장관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건과 관련, 여·야의 상반된 반응을 소개하면서 리포트 제목을 "전 정권 망신주기"로 정하고, 좌측 상단에 "문재인 향하나"라는 자막을 상시 고지했다.

    공언련은 "이 같은 자막은 '전 정권 모욕주기'라는 민주당의 성명서 제목을 그대로 인용한 것"이라며 "여·야 반응을 다루려면 리포트의 내용은 물론 제목에서도 최소한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상식임에도 뉴스데스크는 노골적인 민주당 편향성을 드러냈다"고 비판했다.

    87년 이후 '야당 압수수색' 없었다? 민주당과 '오보' 합작

    지난 19일 뉴스데스크는 당사 압수수색에 대한 민주당의 반발을 다루면서 "1987년 6월 민주항쟁 이후 제1야당 중앙당사에 대한 압수수색은 없었다"는 김윤덕 민주당 의원의 국감 발언을 여과 없이 보도했다.

    이어 취재기자는 "검찰이 국정감사 기간에 보란 듯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했기 때문에 민주당이 실력저지에 나선 것"이라며 민주당 편향적인 멘트를 했다.

    이에 대해 공언련은 "실제로는 2006년 노무현 정부 당시 검찰이 당원 불법모집 의혹과 관련해 제1야당인 한나라당 중앙당사 압수수색을 시도한 전례가 있고, 2012년에는 통합진보당 비례대표 부정 경선의혹 수사에서도 당원명부 확보를 위해 압수수색을 진행한 사실이 있다"며 "뉴스데스크는 야당 의원의 허위 주장을 최소한의 검증도 없이 방송했다"고 지적했다.

    지난 21일 뉴스데스크는 <유동규·남욱, 마음 바꿨나>라는 제목의 리포트에서 화면 좌측 상단에 '진술 바뀐 대장동 팀' 자막을 상시 고지하면서 "작년 대장동 수사는 유 전 본부장 위로는 올라가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정권이 바뀌고 '윤 사단 특수통'이 투입돼 재수사에 나선 뒤, 유 전 본부장이 대선자금을 전달했다며 입을 열었습니다"라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 공언련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의 진술 번복은 문재인 정부의 '친문 검사'들이 제대로 수사하지 않다가 뒤늦게 증거·증인 등이 나오면서 진술이 번복된 것으로 보는 것이 상식"이라며 "뉴스데스크는 이런 점은 전혀 언급하지 않으면서 현 검찰 수사팀을 '윤 사단 특수통'이라고 표현하며 마치 정치 보복 차원에서 수사가 이뤄진 것처럼 프레임을 왜곡했다"고 주장했다.

    정부의 '전술핵 재배치' 논의를 '선거 캠페인용'으로 왜곡

    지난 17일 방송된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모 언론사 기자와 정치학 박사 A씨는 윤석열 정부의 외교안보 이슈를 시종일관 부정적인 견해로 다뤘다.

    특히 북한의 잇따른 미사일 도발과 핵실험 강행 등은 전혀 비판하지 않은 채 "외교안보 이슈를 어떻게 '선거 캠페인화'하고 '정쟁화'하고 표를 만들었는지 스스로 성찰할 필요가 있다"며 정부의 전술핵 재배치 논의를 마치 선거를 위한 '캠페인'과 '정쟁'인 것처럼 프레임을 왜곡하는 말을 했다.

    KBS 9시 뉴스는 지난 17일 'KBS 국정감사'에서 대북 코인 문제 의혹이 중점적으로 다뤄졌음에도 해당 사안을 김의철 사장의 해명 위주로 된 단신으로 보도했다.

    공언련은 "이날 국감에서 제기된 사안의 본질은 KBS 현직 간부가 대북 코인을 어떻게 보유하게 됐고, 이 과정에서 불법적인 관여가 있었는지 여부인데도, 이런 의혹에 대해서는 아무런 언급도 없이 '개인간의 거래일 뿐 KBS와는 관련이 없다' '자체 감사 결과에 따라 엄정한 조치를 취하겠다'는 김의철 사장의 해명 4문장만으로 보도했다"며 "이는 자사 문제의 보도를 의도적으로 축소한 사례"라고 지적했다.

    지난 19일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김준형 전 국립외교원장과 인터뷰를 진행한 김어준은 한·미·일·필리핀 합동 군사훈련에 해병대가 참가한 것을 두고 "미일 동맹의 하부 구조로 들어가는 것" "미군, 자위대, 우리 군으로 이어지는 명령 체계 흐름" "우리가 자위대의 명령을 받는다는 것"이라며 마치 우리나라의 군대가 미국과 일본 군대의 지휘를 받아 훈련하는 것처럼 말했다.

    이에 대해 공언련은 "출연자를 바꿔가며 사흘 연속 같은 내용을 방송하는 것은 '반일 프레임'으로 몰고 가려는 정략적 의도가 아니고서는 이해하기 어렵다"고 추정했다.

    "김용 수사의 목표는 이재명"… 정치적 보복 프레임 씌워


    지난 21일 김어준은 정준희 한양대 겸임교수와의 인터뷰에서 일부 종편 재승인 심사위원들이 압수수색을 받은 것에 대해 "감사원이 현 정부 하에서는 검찰 선발대 역할을 하고 있어요" "수색대 표현이 과장이 아닌 게, 검찰은 할 수 없는 사실상 영장 없는 압수수색을 하잖아요" "지금 심사위원들 사무실 압수수색하고, 휴대폰 털고 한 것 아닙니까"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공언련은 "검찰이 감사원으로부터 관련 자료를 이첩 받아 압수수색을 진행한 것임에도 공영방송 진행자가 마치 감사원이 직접 압수수색한 것처럼 허위사실을 방송했다"고 비판했다.

    지난 21일 방송된 TBS 라디오 '신장식의 신장개업'에서 진행자 신장식 변호사는 검찰의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 구속영장 청구에 대해 "누군가를 죄인으로 프레임을 잡고 반드시 결과물을 낸다" "윤 대통령이 최고의 전문가다. 반부패3부장이 그릴 수 있는 사이즈가 아니다"라고 말하며 검찰 수사의 '배후'를 의심하는 말을 했다.

    그러면서 관련 수사가 이재명 민주당 대표를 향한 '정치보복'인 것처럼 프레임을 왜곡하는 발언을 했다.

    또 검찰이 민주연구원을 상대로 압수수색을 진행한 것에 대해서도 신 변호사는 "무조건 또 한 번 가서 대치하고 '불법집단이다, 법 집행을 가로막는 집단이다'라는 그림을 만들려는 것 아닙니까?"라며 민주당에 편향적인 견해를 드러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