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업언론단체, 비상식적 성명 발표…매우 유감이고 부끄러워""특정 진영과 MBC를 보호하기 위한 정치적 DNA 발현 아니냐"
  • ▲ 윤창현 언론노조 위원장이 27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 집무실 인근에서 열린 윤석열 대통령의 '욕설·비속어 논란' 책임 전가 규탄 현업언론단체 긴급 공동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 윤창현 언론노조 위원장이 27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 집무실 인근에서 열린 윤석열 대통령의 '욕설·비속어 논란' 책임 전가 규탄 현업언론단체 긴급 공동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공영방송의 공공성 회복을 위해 방송 모니터링 및 언론비평활동을 전개하는 공정언론국민연대(상임위원장 최철호, 이하 '공언련')가 일부 현업언론단체의 정치적 편향성과 비민주성을 지적했다.

    공언련은 1일 "'현업언론단체'가 비상식적인 성명을 발표한 건 진정성 측면에서 매우 유감이고 또한 부끄럽다"고 일갈했다.

    공언련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현업언론단체들은 대통령을 비난하는 성명서를 몰아치기식으로 쏟아내고 있다"며 "공통적으로 'MBC 대통령 발언 조작 사건의 논란을 키운 것은 대통령실과 집권여당인 국민의힘이며, 특정 방송사만 반복 공격하는 것은 그 의도를 의심된다'고 목청을 높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앞서 전국언론노동조합·방송기자연합회·한국기자협회·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한국영상기자협회·한국PD연합회 등 '현업언론단체'는 지난달 27일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힘은 '특정 방송사가 특정 정당과 담합해 영상을 사전 유출하고 자극적 자막을 내보냈다'며 무리한 공격을 펼치고 있다"며 "그런데 아직 아무런 근거를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이에 대해 공언련은 "이번 사안에 대해 대다수 전문가는 대통령 발언은 특정할 수 없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고 반박했다. 

    공언련은 "최근 음성전문가인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성원용 교수는 윤 대통령의 발언은 매우 잡음이 많고 불분명한데도, MBC가 자의적으로 자막을 넣고 송출하여 자막대로 듣게 만드는 악의적 데이터 조작을 했다고 평하기까지 했다"며 "상황이 이러함에도 불구하고 이른바 '현업언론단체'가 비상식적인 성명을 발표한 건 진정성 측면에서 매우 유감이고 또한 부끄럽다"고 맹공했다.

    또 이들은 '현업언론단체'가 발표한 성명서가 정치적 편향성을 띠고 있다고 지적했다. 

    공언련은 "'현업언론단체' 주장의 핵심은 MBC 공격을 멈추라는 것인데, 이는 'MBC 좌표 찍기'라고 반발하고 있는 민주당과 민노총의 주장과 일맥상통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MBC 3노조'는 촬영한 게 MBC이고, 엠바고 풀리기 전에 보도할 거라고 대외적으로 알린 게 MBC이고, 앞장서서 최초 오보한 게 MBC이고, (미국) 국회라고 자막을 조작한 게 MBC이기 때문이라고 명확한 답을 내놓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MBC가) 부당하다고 느끼면 대통령실이든 민노총(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든 누구든 그 부당함을 유포한 자에게 항변할 수 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업언론단체'가 MBC의 부당함을 앞장서 한목소리로 말하는 것은 사실과 논리, 상식에 배치되기 때문에 정치적 편향성에 빠져 있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는 것"이라고 직격했다.

    공언련은 '현업언론단체' 의견수렴 과정의 비민주성도 꼬집었다. 

    이들은 KBS 소속 모 PD가 '현업언론단체' 성명 발표 후 '한국PD연합회'에 소속된 'KBS PD협회'에 성명 발표를 위한 의견 수렴과정을 물으니, 각 방송사 운영위원들로부터 동의를 얻어 공동성명을 냈으며 거기에 언론노조도 함께 했을 뿐이라는 답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공언련은 "국민의 의견이 양분되고 진영 간 대립이 격화된 중차대한 사안으로 민주적 절차성에 따라 회원의 의사를 충분히 묻고 반영했어야 한다"고 직격했다.

    이어 "MBC 직원이 회장을 맡고 있는 한국기술인협회도 '현업언론단체'의 성명에 소속사 협회가 참여해 달라고 요청했으나, 일부 소속사 협의는 주요 간부들과 회원들이 긴급회의를 열었고 정치적 사안으로 중립성이 요구된다는 의견이 모아져 정중하게 거절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예시를 들었다.

    그러면서 "이러한 민주적 의견수렴 없이 급하게 성명을 발표한 것 또한 특정 진영과 MBC를 보호하기 위한 정치적 DNA의 발현이라고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며 "넘어도 선을 너무 넘었다"고 날을 세웠다.

    아울러 '현업언론단체'를 향해 "정치적 편향성을 버리고 선동의 언어를 멈추라"고 촉구했다.

    앞서 공언련은 지난달 29일에도 성명을 통해 "지난주 윤석열 대통령 순방 시 발생한 자막 조작 사건은 매우 위중한 범죄"라며 "이 사건은 MBC가 공영방송임을 포기하고 본격적으로 대통령 흔들기에 나서다 대한민국의 국익을 훼손한 심각한 사안"이라고 규정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