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선 김상훈, 재선 정점식, 초선 전주혜… 김행·김종혁·김병민도 합류사무총장 김석기, 조직부총장 엄태영, 비서실장 노용호, 수석대변인 박정하尹 측근 주기환 전 수사관, 인선 1시간 30분만에 사퇴… 윤핵관 논란 의식한 듯이준석 총 4차에 걸쳐 가처분 신청… 심리 결과가 추후 비대위 향방 결정
  • ▲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에 내정된 정진석 국회부의장이 지난 8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종현 기자
    ▲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에 내정된 정진석 국회부의장이 지난 8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종현 기자
    정진석 국민의힘 의원이 이끄는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가 인선을 마무리하고 13일 공식 출범했다.

    비대위원으로는 원내에서 3선 김상훈 의원(대구 서구), 재선 정점식 의원(경남 통영시고성군) 초선 전주혜 의원(비례, 전남 광주) 등이 합류했고, 김종혁 국민의힘 혁신위원회 대변인(경기), 김행 전 청와대 대변인(서울), 김병민 전 비대위원(서울) 등이 이름을 올렸다.

    국민의힘은 이날 비대위원 명단 발표 직후 속전속결로 상임전국위원회를 열어 의결까지 완료했다. 

    당원들을 대상으로 ARS 투표를 실시한 결과, 비대위원 6인의 임명안은 재적 인원 총 53명의 과반인 39명이 출석, 출석 인원의 과반 이상인 38명이 찬성해 가결됐다.

    정 위원장을 포함해 총 9명으로 구성된 비대위에는 원내대표, 정책위의장이 당연직으로 참여한다.

    다만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사퇴의사를 표명했기 때문에 오는 19일 예정된 원내대표 선거에서 새로 선출될 원내대표가 당연직으로 합류할 예정이다. 정책위의장 역시 추후 선출된 원내대표가 정 위원장과 협의해 새롭게 선임한다는 계획이다.

    주요 당직자 인선으로는 사무총장에 김석기 의원, 조직부총장에 엄태영 의원, 비상대책위원장 비서실장에 노용호 의원, 수석대변인에 박정하 의원을 임명했다.

    박형수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이같은 비대위원 인선안을 발표하면서 지역별 안배와 통합을 고려해 해당 분야에 경험과 능력을 갖춘 분들로 모셨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변인은 "지역별 안배를 고려하면서 원내와 원외 인사를 두루 포함하게 됐다"며 "원외 인사에 무게를 둬 다양한 소리를 수렴하고자 한다"고 인선 취지를 전했다.

    또 여성과 청년 안배와 관련해서는 "여성의 경우 김행 비대위원을 여성 몫으로 배치했다고 보면 될 것 같고, 청년 부분은 그렇게 나이가 많지도 않고 적지도 않은 김병민 비대위원이 청년을 대변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새 비대위는 출범 직전부터 삐걱거렸다. 비대위원 명단에 윤석열 대통령 측근으로 알려진 주기환 전 대검 수사관이 이름을 올렸다가 1시간 30분 만에 사의를 표명한 것이다.

    이에 '주호영 비대위'에 참여했던 호남(광주) 출신의 전주혜 의원이 '정진석 비대위'로 긴급 투입됐다.

    새 비대위가 지역 안배를 내세우고 있지만,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 관계자)으로 불리는 정 위원장과 더불어 주기환 전 수사관마저 참여한다는 점에서 친윤 색채게 더욱 강해지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자 주 전 수사관은 부담을 느끼고 사퇴를 택한 것으로 풀이된다.

    주 전 수사관은 사의를 표명하며 "본인이 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정 위원장은  "처음엔 뭐 할듯이 얘기하다가 광주에서 할 일이 많다면서 서울 왔다갔다하기가 좀 뭐하다고, 조금 전에 (알려왔다)"며 논란을 의식해 사의를 표명한 것 아니냐는 질문엔 "모르겠다"고 선을 그었다.
  • ▲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 ⓒ이종현 기자
    ▲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 ⓒ이종현 기자
    국민의힘 비대위는 우여곡절 끝에 본격 가동에 나섰지만 여전히 곳곳에 암초가 도사리고 있다.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제기한 가처분 신청에 재판부가 어떤 결론을 내느냐에 따라 새 비대위의 향방이 결정되기 때문이다.

    이 전 대표는 지난달 29일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를 포함한 전 비대위원 8명의 직무를 정지시켜 달라는 2차 가처분을 신청한 뒤 지난 1일에는 5일로 예정된 당헌 개정안 의결을 위한 전국위 개최를 무효화해 달라는 3차 가처분도 추가로 냈다.

    다만 비대위원 전원이 지난 5일 사퇴함에 따라 각하되거나 이 전 대표 측에서 취하할 예정이다.

    이 전 대표는 또 지난 8일에는 정진석 비대위 설치 및 비대위원장 임명안 전국위원회 의결 효력정지 및 정 위원장의 직무정지 등을 요청하는 4차 가처분 신청을 법원에 제출했다.

    이 전 대표가 신청한 3개 가처분 모두 서울남부지법 민사51부(수석부장판사 황정수)에서 심리를 진행한다. 지난 26일 일부 인용된 1차 가처분 신청을 심리했던 판사가 일괄 심리하기 때문에 인용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한편, 오는 14일로 예정됐던 정 위원장 직무정지 가처분 심문 기일은 28일로 연기됐다. 비대위원 직무정지 등에 대한 3건에 대해서는 예정대로 14일 진행된다.

    당초 이 전 대표가 신청한 가처분 모두 14일 오전 심문 예정이었지만 국민의힘의 심문 기일 변경 요청을 법원이 받아들인 것이다.

    국민의힘 소송대리인은 "4차 가처분은 다른 건들과 다른 쟁점이 들어있다"며 "시간적인 여유가 있었던 1~3차 가처분과 달리 4차 가처분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했던 만큼 강행하는 건 이상한 일"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이 전 대표 측 법률 대리인은 "사건의 주요 쟁점들이 이미 언론에 공개됐고, 추석 연휴 기간에 법원에 방문해 서류를 수령할 수도 있었다"며 "통상 가처분 사건은 신청 후 익일에 심문하는 경우도 다수 있으므로 소송지연을 막고 법적, 정치적 불안정성을 조기에 안정시키기 위해 예정된 14일에 심문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법원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이 전 대표는 14일 예정된 심문에 직접 참석해 진술에 나설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