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북한인권단체 공동 주관 ‘북한자유주간’ 9월25일~10월1일 서울서 열려“현재 최소 600명의 탈북자, 中수용소 억류돼 있어…韓 올 수 있게 노력해야”
  • ▲ 2016년 4월 경기 파주 임진각에서 '북한자유주간'행사로 대북전단 풍선을 날릴 때 동참한 수잔 숄티 美북한자유연합 대표. ⓒ뉴데일리 DB.
    ▲ 2016년 4월 경기 파주 임진각에서 '북한자유주간'행사로 대북전단 풍선을 날릴 때 동참한 수잔 숄티 美북한자유연합 대표. ⓒ뉴데일리 DB.
    한국과 미국의 북한인권단체들이 오는 9월25일부터 10월1일까지 서울에서 ‘북한자유주간’ 행사를 공동주관한다. 특히 미국의 북한인권단체연합체인 ‘북한자유연합’은 행사 기간 대통령실과 국회를 찾아 대북전단 살포 재개, 중국이 억류 중인 탈북자들의 한국행 추진 등을 촉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수전 숄티 “대북전단 살포 등 대북 정보 전달 활동 재개되기를 기대”

    올해 ‘북한자유주간’의 표어는 “북한의 노예와 정치범, 이산가족, 김정은의 독재를 없애고 모든 남북한 사람들의 자유로운 그 길을 우리가 열어 주자”이다.

    자유아시아방송(RFA)은 수전 숄티 북한자유연합 대표가 말하는 북한자유주간 관련 내용을 전했다. 

    숄티 대표는 “코로나 사태로 인해 지난 2년간 화상으로 진행했던 행사를 대면으로 할 수 있어 기쁘다”면서 “이번 행사가 (북한 주민 인권증진활동에) 긍정적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숄티 대표는 “이번 행사를 통해 한국정부가 (북한주민들의) 인권을 우선순위 의제로 두기를 기대한다”면서 “대북전단 살포와 더불어 북한으로의 정보 전달활동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다시 재개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과거 탈북자들의 증언에 따르면, 대북전단과 쌀을 담은 플라스틱 통을 북한으로 보낸 결과는 성공적이었고, 그런 활동을 통해 북한주민들이 얻는 정보는 대단히 중요했다는 것이 숄티 대표의 주장이다.

    숄티 대표는 “그러나 김정은이 코로나 확산 방지를 이유로 국경을 봉쇄하고 2020년 한국이 대북전단금지법을 제정하면서 (북한주민들에게) 외부 정보를 전달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지적했다.

    “현재 中수용소에 최소 600명의 탈북민 억류… 한국으로 데려와야”

    “또한 현재 최소 600명의 탈북민이 중국의 수용소에 억류돼 있는데 중국과 북한 국경이 점차 열리기 시작하면 강제북송될 수 있다”고 우려한 숄티 대표는 “목숨을 걸고 북한을 탈출한 이들이 무사히 한국에 입국할 수 있게 이번 북한자유주간 동안 목소리를 낼 것”이라고 덧붙였다.

    방송에 따르면 ‘북한자유주간’ 기간 한미 북한인권단체들은 대통령실과 국회를 방문해 북한인권 증진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한편 태영호 국민의힘 의원을 비롯해 국회의원들도 만날 예정이다.

    또한 주한 중국대사관 앞에서 탈북민 강제북송 저지를 촉구하는 집회를 열고 대사관 측에 항의서한을 전달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북한자유주간’은 2004년부터 매년 한국과 미국을 오가며 열린다. 행사 때마다 북한주민들을 위한 기도회, 전문가 토론회, 탈북민 증언, 탈북민 강제북송 반대시위를 벌였다. ‘북한자유주간’은 2004년 10월 미국 의회가 ‘북한인권법’을 제정하는 데도 적잖은 기여를 했다는 평가를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