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캠프서 국감 현안 브리핑… 박주민·김병욱 등 현역의원 출동이낙연 "핵심 관련자들 소환 지체, 압수수색도 미진" 연일 추격 공세
  • ▲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김병욱 의원이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대화하고 있다. ⓒ뉴시스
    ▲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김병욱 의원이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대화하고 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 측은 6일 야권이 국정감사에서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공세를 펴자 국면전환 시도에 총력을 기울였다. 당시 성남시장이었던 이 지사의 책임론을 애써 부정하는 모습이다.  

    이 지사 캠프는 이날 여의도 사무실에서 '국감 현안 브리핑' 화상회의를 열었다. 법제사법위원회·정무위원회·행정안전위원회·국토교통위원회 등 대장동 관련 쟁점 상임위 소속 의원들이 참석했다.

    캠프 수석대변인인 박찬대 의원은 "국민의힘 의원들이 국감장에서 '판교 대장동 게이트 특검을 수용하라'는 피켓과 마스크로 국감 파행을 유도했는데, 화천대유의 모든 비리 의혹은 국민의힘을 향하고 있다"고 화살을 돌렸다.

    법사위 간사인 박주민 의원은 "대장동 개발사업을 LH 손 떼게 하고 민간 100%로 개발하려고 했던 것, 이재명 지사가 공공으로 돌리려던 과정에 성남시의회가 지속적으로 민간개발을 해야 한다고 하면서 브레이크를 걸었던 것과 관련된 내용을 주목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靑 '엄중' 입장에 "진상규명 될 것"

    청와대가 전날 대장동 의혹과 관련 '엄중하게 생각하고, 지켜보고 있다'는 의견을 낸 것에 박 의원은 "청와대 차원에서도 이 사안에 대해 '명명백백히 규명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보면 될 것 같다"며 "경찰이든 검찰이든 열심히 수사하고 있다. 진상규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질의응답에서 '국정감사 전 지사직을 던질 수 있느냐'는 질문에 "그런 논의는 전혀 안 한다. 국감에 정상적으로, 예정된 계획대로 임할 것"이라고 일축했다. 일부 지지층의 경선 불복 가능성과 관련해서는 "민주주의 원칙에 위배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 지사 측은 국민의힘 유력 주자인 윤석열 예비후보를 향해서도 공세를 폈다.

    윤석열 공세로 '되치기'

    행안위 소속 이해식 의원은 윤 후보 장모 최모 씨의 옛 동업자인 정대택 씨 증인 채택에 야권이 반발한 것을 언급하며 "우리가 대승적으로 철회 요구를 받아들였지만, 결과적으로 '윤석열 방탄 국감'이 상당히 심각하다고 평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무위 소속 김병욱 의원은 윤 후보 부인 김건희 씨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연루 의혹과 관련해 "배우자 김씨를 증인으로 주장하고 있지만 저쪽이 받고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대장동 관련 의혹을 제기하는 같은 당 이낙연 경선후보를 향해서는 "안타깝고 답답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당심과 민심이 화천대유 게이트에도 불구하고 표로 (이재명 대세론을) 보여줬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낙연 "대장동 여야 없이 엄벌해야"

    이 지사 측의 이 같은 적극적인 움직임은 경선 막바지에 이르러 '대세론'을 이어가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이낙연 후보는 이날도 추격을 위한 공세를 이어갔다.

    이낙연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에서 대장동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과 경찰을 향해 "관련자는 여야와 지위와 관계없이 엄정히 수사하고 법에 따라 처리해 달라"고 주문했다.

    "사건 핵심 관련자들의 소환이 지체되고, 휴대전화 등 핵심 물증의 압수수색도 미진하다는 비판이 벌써 제기되고 있다"고 지적한 이낙연 후보는 "부동산으로 부당하게 이득을 챙기고, 천문학적 돈잔치를 벌인 범죄자들을 엄벌하라"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