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서 '특혜 채용' 여야 공방… 민병두·우원식·제윤경 사람들, 정책 전문관으로
  • 더불어민주당 민병두·우원식·제윤경 의원. ⓒ뉴데일리 DB
    ▲ 더불어민주당 민병두·우원식·제윤경 의원. ⓒ뉴데일리 DB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출신 보좌진들의 잇따른 피감기관 '낙하산 채용' 의혹이 국정감사에서 논란이 되고 있다. 야당에서는 해당 보좌진들이 의원 소관 상임위의 피감기관에 재취업한 것을 두고 "짜고 친 특혜 채용"이라는 비판이 나왔다.

    자유한국당은 앞서 지난 12일 민병두 의원(국회 정무위원장·3선)의 5급 비서관 노 모씨가 올해 2월 금융위원회에 4급 정책전문관으로 특혜 채용된 의혹을 제기했다. 금융위는 정무위 피감기관이다. 이 비서관은 채용 당시 경력과 연구 실적에서 각각 만점을 받아 7대1의 경쟁률을 뚫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한국당은 15일 우원식 전 원내대표와 제윤경 의원 보좌진에 대한 특혜 채용 의혹을 추가로 제기했다.

    김용태 사무총장은 이날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정무위 소속 의원인 제윤경 의원의 모 보좌진이 현재 정무위 소관 부처에 다시 전문정책관으로 위인설관(爲人設官, 사람을 위해서 벼슬자리를 만듦)해서 갔다는 얘기가 있다"며 "또 우원식 전 원내대표의 보좌진도 정무위 소관기관에 위인설관을 해서 전문정책관으로 갔다는 얘기가 있다. 국감 때 반드시 밝히겠다"고 말했다.

    우원식 전 원내대표는 지난 5월까지 원내 사항을 총괄하는 자리에 있었고, 민병두 의원·제윤경 의원의 경우 정무위 소속이라 보좌진들이 재취업한 피감기관들이 눈치를 볼 수밖에 없는 구조다. 또 이 보좌진들이 재취업한 자리는 모두 올해 초 신설된 자리다. 정부는 지난 3월 금융위·공정위·권익위·방송통신위 등에 임기 3년의 정책전문관·정책전문위원 자리를 새로 만들었다. 정책 보좌직에 국회의원 보좌진이 취업하는 게 정권마다 관행처럼 반복됐기 때문에 신설 때부터 정치권에선 말이 많았다.

    한국당 "전형적으로 짜고 치는 고스톱"… 김상조 "채용 개입한 바 없다"

    한국당 김성원 의원은 여당 '실세' 의원 보좌진 채용에 대해 "전형적으로 짜고 치는 고스톱이라는 의심을 지울 수가 없다"고 했다. 막강한 권한을 가진 여당 원내대표와 정무위 소속 의원들의 보좌진이 피감기관에 재취업한 것을 공평한 채용 결과로 볼 수 있느냐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이날 우원식 전 원내대표의 보좌진이 채용된 공정거래위원회를 상대로 한 정무위 국감에서는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채용에 관여했는가를 두고 김진태 의원 등 한국당의 공세가 이어졌다. 김상조 위원장은 "우원식 의원 비서관이 응시했다는 것은 보고를 받았다"면서도 "네 분이 응모했는데 인사혁신처 차원에서 심사위원을 선정해 결과대로 1순위 위주로 임명했다. 전문관 채용에 전혀 개입한 바가 없다"며 관련 의혹을 부정했다.

    한편 민주당은 한국당 공세에 "일고의 가치도 없는 가짜 뉴스"라고 반박했다. 박경미 원내대변인은 이날 "우원식 의원 비서관은 단 3개월 일했으며 공개 채용을 통해 취업이 확정되자 비서관직에서 물러났다"며 "민병두 의원 비서관은 공개 채용 과정을 통해, 제윤경 의원 보좌관은 사직 후 상당 시간이 흐른 뒤 채용됐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