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4당 개헌협의체 구성' 재차 제안, "합동 의원총회 열자"
  • ▲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5일 문재인 대통령 개헌안 발의와 관련해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의 미온적 태도에 쓴 소리를 냈다. 자당과 비교해 강경한 입장을 보이지 않자 이를 독려하면서도 안타까움을 드러낸 것이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문재인 관제개헌 발의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정권이 국민의 대표기관인 국회를 이렇게 무시하는 데도 찍소리 한 번 못하는 야당이 존재 가치가 있는지 회의감마저 자아내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제왕적 대통령제를 없애려고 개헌하는 마당에 문 대통령이 점점 더 제왕적 대통령이 되게 해선 안 된다"며 주권자인 국민에게 진정으로 권력을 되돌리는 개헌이 돼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야4당 개헌협의체 구성'을 재차 제안했다. 김 원내대표는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이 함께 합동 의원총회를 열자"며 "독불장군 문재인 정권의 개헌 폭거이자 관제 개헌안이 국회로 넘어오는 마당에 국회가 마냥 손가락을 빨며 지켜볼 수 없다"고 강조했다.

    한국당은 앞서 '야4당 협의체' 결성을 제안했지만 평화당과 정의당은 이를 반대한 바 있다. 장병완 평화당 원내대표와 최경환 대변인은 지난 21일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 직후 기자들에게 "의미 없는 제안이다. 여야 5당이 같이해야 한다"고 밝혔다. 

    장 원내대표는 이어 "한국당 제안처럼 4당이 논의하면 민주당이 반대할 것이고 그건 대통령 개헌안을 한국당이 반대하는 것과 똑같다"고 주장했다.

    추혜선 정의당 수석대변인도 같은 날 브리핑을 통해 "국회가 합의에 의지를 보이고 대통령을 설득하는 것이 중요한 시점"이라며 "(더불어민주당을 포함한) 5당 모두가 참여하는 협의테이블을 구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김성태 의원은 문 대통령이 UAE 순방 중 전자결재로 개헌안을 발의하는 부분에 대해 "개헌안을 승락 결제 서류로 취급하는 일은 국민과 국회를 모독하는 일"이라며 "전자결재는 인터넷 뱅킹에 쓰고, 개헌안은 최소한의 예우를 갖춰 직접 서명하길 바란다"고 꼬집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