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 앞두고 오거돈에 힘실어주기? "동북아 해양수도" "아시아 해양수도" 강조
  • ▲ 문재인 대통령(가운데)이 16일 부산항 미래비전 선포식에 참석했다. ⓒ뉴시스
    ▲ 문재인 대통령(가운데)이 16일 부산항 미래비전 선포식에 참석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부산항 미래비전 선포식에서 부산항의 물류 허브와 해양 산업 중심지화에 대한 의지를 보였다. 문 대통령은 해외 교역을 강화하는데 부산항을 활용하고 정책적 지원을 하겠다고 약속했다. 

    정치권에선 문 대통령의 부산 행보를 두고 6·13 지방선거와 관련해 더불어민주당 오거돈 부산시장 예비후보를 지원 유세하는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특히 문 대통령의 이날 발언 중 '아시아의 해양수도'를 언급한 부분은 오 예비후보가 부산을 '동북아의 해양수도'로 만들겠다고 공약하는 것과 맥을 같이해 지원 유세 의혹이 힘을 얻을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문 대통령은 부산신항에서 "세계 최고수준의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해 스마트 해상물류 시스템을 만들자, 자율운항선박, 초고속 해상통신망, 스마트 항만을 연계한 4차산업혁명 시대의 세계적인 항만 모델을 선도하자"며 "정부가 핵심기술에 대한 연구개발을 아낌없이 지원하고 투자할 것"이라고 단언했다.

    부산신항을 메가포트로 발전시키는 사업에 대해서도 "시설 확충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겠다"며 현재 21선석 규모를 2022년까지 29선석으로 늘리고 2030년까지 총 40선석으로 확대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연간 컨테이너도 3,000만 개(TEU)를 처리할 수 있도록하는 초대형 터미널로 증축하겠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선박용 LNG 공급기지, 대형선박 수리조선 단지 조성은 부산항의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일자리를 늘릴 것"이라며 "항만 배후단지도 지금보다 8배 넘는 규모로 확대하여 생산과 가공, 물류와 비즈니스가 서로 연계된 종합 물류허브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북항재개발 사업 역시 2022년까지 마무리할 것과 철도부지, 조선소부지를 통합 개발할 것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부산은 대한민국 해양수도를 넘어 아시아의 해양수도가 될 것이고 철도, 공항과 함께 육해공이 연계되는 동북아 물류거점도시가 될 것"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한편 오거돈 예비후보는 15일부터 동북아 해양수도 건설을 기치과 부산 정치권력 교체를 기치로 '부산 네바퀴 민생대장정'을 시작했다. 오 예비후보는 이번 선거에서 해양수산부 장관을 지낸 경험을 부각시키면서 해양 도시와 관련한 공약을 내세울 것으로 보인다. 

    오 예비후보는 지난 대통령 선거에서 문재인 후보 캠프에 참여해 부산선거대책위원장을 맡은 바 있다. 문 후보는 당시 "정권교체를 위해 부산선거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부산선거를 책임져 달라"며 오 예비후보의 참여를 요청했다. 오 예비후보는 문 후보의 당선 이후 "역사상 최고의 대한민국을 만들 것"이라고 평가한 바 있다.

    다만 오거돈 예비후보는 친노·친문 계열로 분류되지는 않는 만큼 문 대통령과 긴밀한 사이로 보기는 어렵다. 정치권에선 더불어민주당이 이렇다할 부산시장 후보를 고르지 못하던 차에 무소속 출마도 고심하던 오거돈 예비후보를 영입했으며, 문 대통령이 이를 지원하는 모양새라는 평가가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