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희연 등 일부 진보교육감, 교육부 연구학교 지정방침 노골적 거부
  •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등 일부 진보교육감들이 교육부의 국정교과서 연구학교 지정 방침에 노골적인 거부 의사를 밝히면서, 이에 저항하는 교육·학부모단체의 반발도 커지고 있다. 학부모단체들은 개별 학교와 학부모의 선택권을 보호해야 할 진보교육감이 오히려 그 권리를 훼손하고 있다며, 적극적인 대응에 나서겠다는 뜻을 밝혔다.

    전국학부모교육시민단체연합(이하 전학연)은 31일 '조희연 등 13개 좌파교육감은 당장 국정교과서 연구학교 신청공문을 단위학교에 발송하라'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전학연은 "10여년 동안 좌편향된 줄 모르고 가르쳐온 역사교과서에 분노해, 학부모가 원해서 만들어진 올바른 국정교과서가 또 다시 좌파교육감들의 방해 공작으로 좌초될 위기에 처했다"고 주장했다.

    31일 국정교과서 최종본을 공개한 교육부는, 다음 달 10일까지 일선 학교로부터 연구학교 신청을 받아 국정교과서를 배포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그러나 조희연 서울교육감과 이재정 경기교육감 등 일부 시·도교육감은 교육부의 방침에 거부의사를 밝혀 논란을 빚고 있다.

    조희연 교육감은 이미 지난해 말, 법률이 교육감에게 부여한 권한을 적극 행사해, 연구학교 지정을 막겠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조 교육감의 발언은 일선 학교와 학부모들의 교과서 선택권을 사실상 부정하는 것이나 다름이 없다는 점에서 적지 않은 비판을 받고 있다.

    전학연은 이에 대해 “다음 달 10일 마감되는 연구학교 모집까지 시간이 없다”며, “당장 조희연, 이재정 등 전교조 교육감은 교육부 연구학교 신청 공문을 각 학교에 내려보내, (학교가) 국정교과서를 선택할 수 있는 권한을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전학연은 국정 한국사(고교) 및 국정 역사교과서(중학교) 연구학교 지정 문제와 관련, 조희연 서울교육감에게 면담을 신청했지만, 아직 답변을 받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학연은 "조희연 교육감은 전학연 대표단 면담 신청을 회피하며 무응답으로 일관하고 있다. 비겁하기 짝이 없다"고 비판했다.

    전학연은 좌파 성향의 학자들이 대거 필진으로 참여한 기존 검인정 한국사교과서를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다고 주장하면서, 교육감들이 연구학교 지정을 거부한다면 애국 진영의 '태극기 민심'을 통해 진보교육감들을 심판하겠다고 주장했다.

    “올바른 국정교과서를 꼭 자식 손에 쥐어주고픈 학부모들은 역사교육을 정치로 오염시키는 좌파교육감들과 일전을 선포한다.”

    - 전국학부모교육시민단체연합(전학연).

    학부모단체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서울교육청은 기존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서울교육청 관계자는 "연구학교 지정을 위한 심의위원회에서 국정교과서 연구학교는 지정하지 않는 것으로 결론이 났다"며, "서울교육청의 국정교과서 연구학교 지정 불가 방침은 변동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