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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박근혜 대통령이 22일 오후 청와대 연무관에서 열린 민주평통 해외자문위원과의 통일대화에 참석,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시스
박근혜 대통령은 22일 동남권 신공항이 김해공항 확장으로 결정된 것에 대해 "의뢰를 받은 외국의 전문기관이 모든 것을 검토한 결과, 김해공항을 신공항급으로 확장하는 것이 최선의 방안이라고 결론을 내렸고 정부도 이러한 제안을 수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대통령 자문 헌법기관인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해외 자문위원들과 만난 자리에서 김해 신공항 결정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동남권 신공항 용역 결과 발표 이후 이 사안에 대해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박 대통령은 전날 국무회의에서도 신공항 문제를 전혀 입에 올리지 않았다.
"어제 신공항과 관련한 발표가 있었다. 그동안 여러 지역에서 신공항 건설을 갈망해 왔는데 작년 1월에 신공항과 관련된 지자체장들이 한 자리에 모여서 외국의 최고 전문기관을 선정해 용역을 의뢰하고, 그 결과에 따르기로 약속한 바 있다."
박 대통령은 "(김해공항 확장으로 결론난) 이번 제안은 경제적으로도 많은 예산을 절약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김해공항을 확장할 시에 기존에 우려됐던 항공기 이착륙시 안전문제나 향후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항공수요 문제에 대해서도 기존에 고려되지 않았던 V자형의 신형 활주로와 대형 터미널 건설을 통해 처리 능력을 대폭 확대하면서 안전문제도 해결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정부는 김해 신공항 건설이 국민들의 축하 속에서 성공적으로 이뤄지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의 이러한 발언은 신공항 공약파기 논란을 정면으로 돌파하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도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김해공항 확장은 사실상의 신공항 건설으로 공약을 피하지 않았고 약속을 지켰다"는 입장을 밝혔었다.
경남 밀양과 부산 가덕도가 동남권 신공항 후보지에서 동시 탈락하면서, 해당 지역과 친노(親盧) 패권세력은 "박근혜 대통령의 공약파기"라는 주장을 쏟아내고 있다.
이에 청와대는 박 대통령이 신공항 공약 당시 특정지역을 두둔하는 발언을 한 게 아니라 밀양, 가덕도, 김해 등 후보지를 모두 올려놓고 해외 외부 기관에서 타당성 검토를 통해 최종 결론을 내렸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공약파기설을 논리적으로 정리하고 있는 셈이다.
정부의 신공항 입지 선정은 경제성이라는 비정치적 요소에 의해 결정된 것으로 전해졌다. 최소의 비용을 들여 최대의 이윤을 뽑아내겠다는 얘기다.
신공항 타당성 검토 용역을 수행한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이 산출한 건설비용은 부산 가덕도 10조7,578억원, 경남 밀양 6조1,387억원이다. 가덕도와 밀양 모두 기존 교통 인프라가 구축돼 있지 않아 추가 비용까지 고려하면 천문학적인 금액이 투입돼야 한다.
반면, 김해공항 확장에 드는 예상 건설비는 4조3,929억원이다. 특히 철도와 도로망 구축 비용이 6,310억원으로 상대적으로 적게 들어간다. 장마리 슈발리에(Jean-Marie Chevallier) ADPi 수석연구원은 "기존 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현재의 김해공항에 활주로 1본을 추가 건설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대안"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