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민심 잡기 위해 갈길 바쁜 더민주, 말릴까 '전전긍긍'
  • ▲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가 19일 여권발 정계개편 관련 보도가 잇따르자 "정치 허무주의가 확산할 것"이라며 "정략적 구상을 앞세우는 모습이 바람직하지 않다"고 언급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가 19일 여권발 정계개편 관련 보도가 잇따르자 "정치 허무주의가 확산할 것"이라며 "정략적 구상을 앞세우는 모습이 바람직하지 않다"고 언급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더민주 우상호 원내대표가 새누리당 發 정계 개편에 경계심을 드러냈다.

    우 원내대표는 "최근 새누리당 내분과 이런저런 해석, 정략 구상 억측이 난무한다"며 "국민의 민생은 도탄에 빠져있는데 정파 계파 일부 정치인들이 벌써 정략적 구상 앞세우는 모습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어 "총선 끝난 지 며칠 됐다고 각 세력의 이합집산 이러저러한 움직임이라고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며 "보다 민생에 힘쓰는 정치활동에 주력하고 대선에 가서 논의될 일을 벌써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런 논쟁이 길어질수록) 정치 허무주의가 확산할 것"이라고 단언했다.

    또 우상호 원내대표는 대통령과 여야 3당 회동의 약속을 어긴 주범으로 박승춘 보훈처장을 지목하면서 해임할 것을 촉구하기도 했다.

    우 원내대표는 "3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하셨던 말이 진심이라면, 약속을 어기고 국론 분열의 주범이 된 박승춘 보훈처장을 해임해야 한다. 지켜보겠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는 최근 제기되는 여권발 정계 개편 이야기가 야권에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우 원내대표가 먼저 나서 집안 단속을 하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는 대목이다.

    앞서 지난 17일, 새누리당은 총선 패배 수습을 위해 김용태 혁신위원장을 내세웠지만, 친박계가 상임전국위원회와 전국위원회를 거부하면서 비상대책위원회와 혁신위원회의 출범이 무산됐다. 이를 두고 다음 날인 18일엔 분당론이 고개를 들면서 '동서연대론' 등이 대두됐다.

    대표적인 예시가 안철수 전 대표와 연대론이다. 정의화 국회의장이 신당을 창당하거나 비박계가 새누리당으로부터 분당한 뒤, 여기에 안철수 전 대표와 연합한다는 구상이다. 지난 18일 정계 복귀를 시사한 손학규 전 고문도 함께 거론된다.

    반문재인 정서 속에 호남에서 지지를 얻기 위해 국민의당과 힘겨운 싸움을 벌이고 있는 더민주로서는 새로운 변수가 달가울 리 없다.

    문재인 전 대표에게도 유리하게 작용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호남을 찾는 정치 세력들이 늘어날수록 문 전 대표에 쏠릴 관심이 분산되기 때문이다.

    같은 자리에서 우 원내대표는 이날 통과될 탄소법에 대해 "전북에 드리는 더민주의 선물, 정성에 대해서 도민들이 잘 눈여겨 봐주셨으면 좋겠다는 마음이 은근히 깔려있다는 것을 알아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