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력시위 주도 혐의 박래군씨, ‘이석기 석방, 통진당 해산 반대’
  • ▲ 지난 1일 밤, 민주노총과 좌파단체들이 서울지하철 안국역 현대건설 빌딩 앞 사거리에서 청와대 행진을 명목으로 도로를 불법 점거한 채, 경찰에 폭력을 휘두르고 있다. ⓒ 뉴데일리 정재훈 기자
    ▲ 지난 1일 밤, 민주노총과 좌파단체들이 서울지하철 안국역 현대건설 빌딩 앞 사거리에서 청와대 행진을 명목으로 도로를 불법 점거한 채, 경찰에 폭력을 휘두르고 있다. ⓒ 뉴데일리 정재훈 기자

    지난달 16일 세월호 참사 1주기 추모를 이유로, 주말마다 서울 도심에서 벌어진 세월호 폭력시위를 주도한 혐의를 받고 있는 핵심 관계자들이, 노골적으로 경찰을 무시하는 행태를 보이면서, 비난을 자초하고 있다.

    지난달 16일부터 최근까지 서울 광화문 일대에서 벌어진 세월호 시위는, 추모제 혹은 추모문화제라는 수식어가 낯 부끄러울 만큼 극심한 폭력성을 띠었다.

    특히 지난달 18일과 이달 1일 서울지하철 안국역 사거리 일대에서 벌어진 폭력시위는, 수 십대의 경찰버스를 폐차 직전의 고철덩어리로 만들고, 경찰 무전기와 캠코더를 비롯한 각종 장비 수 백점을 강탈하는 등 사실상 폭동을 방불케 했다.

    시위대의 폭력성은 갈수록 수위가 높아져, 태극기를 불태우고, 경찰버스 방화를 기도하는 일까지 벌어졌다. 이달 1일 시위에서는 경찰의 과잉진압 여부를 살피기 위해 나온 서울시경 경찰간부와, 시위현장을 생중계하던 인터넷 방송 진행자 등이 시위대에 둘러싸여 무차별 폭행을 당하기도 했다.

    시위대가 몇 그룹으로 나뉘어 일사불란하게 움직인 사실이나, 경찰버스에 밧줄을 묶어 전복을 시도하고, 시위현장에 검은 테이프를 감은 쇠파이프 등 흉기가 등장했다는 사실은, 이들의 폭력행위를 조종하는 배후세력이 존재하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불러 일으켰다.

    이런 의혹은 경찰조사 결과 사실도 드러났다. 세월호 시위를 주도하고 있는 4.16연대와 세월호국민대책위 참여단체 중 규모와 영향력이 큰 몇 몇 그룹이 시위진행상황을 사전에 치밀하고 계획한 정황이 확인된 것.

    경찰은 이에 따라 세월호 국민대책위 핵심관계자 등을 소환조사하고 있다.

    그러나 세월호 폭력시위를 주도한 혐의를 받고 있는 좌파진영 핵심관계자들은 약속이나 한 듯, 묵비권을 행사하거나, 아예 소환조사에 불응하는 방법으로, 경찰의 수사를 사실상 방해하고 있다.

  • ▲ 지난 1일 밤, 민주노총과 좌파단체들이 서울지하철 안국역 현대건설 빌딩 앞 사거리에서 청와대 행진을 명목으로 도로를 불법 점거한 채, 경찰과 극심한 몸싸움을 벌였다. 시위대가 경찰버스를 향해 준비한 쇠파이프를 휘두르고 있다. ⓒ 뉴데일리 정재훈 기자
    ▲ 지난 1일 밤, 민주노총과 좌파단체들이 서울지하철 안국역 현대건설 빌딩 앞 사거리에서 청와대 행진을 명목으로 도로를 불법 점거한 채, 경찰과 극심한 몸싸움을 벌였다. 시위대가 경찰버스를 향해 준비한 쇠파이프를 휘두르고 있다. ⓒ 뉴데일리 정재훈 기자

    세월호 폭력시위 주도 혐의자들이 경찰의 수사를 대놓고 무시하는 행태를 보이면서, 이들의 독선적 행태를 비판하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반면 세월호 시위 주도 단체들은 “경찰의 과잉진압 때문에 상황이 악화됐다”며, 폭력시위의 책임을 경찰에 떠넘기고 있다.

    지금까지 경찰이 폭력시위 주도 혐의로 소환을 통보한 인물은 세월호 국민대책위 박래군 공동운영위원장과 김혜진 전북불안전노동철폐연대 대표, 이태호 참여연대 사무처장 등이다.

    경찰은 이들과 별도로 이달 1일 근로자의 날 집회 및 폭력시위를 주도한 혐의로,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에게도 소환을 통보했다.

    이들 가운데 경찰의 소환에 응한 사람은 박래군 위원장이 유일하다. 나머지는 모두 경찰의 소환에 불응하고 있다. 그나마 박래군 위원장도, 경찰 조사에서 묵비권을 행사하면서 진술을 거부했다. 박래군 위원장은 7일에 이어 12일 있었던 2차 조사에서도 묵비권을 행사했다.

    박래군 위원장의 변호를 맡고 있는 김수영 변호사는 경찰이 무리한 법적용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폭력시위 주도 혐의로 경찰의 소환통보를 받은 김혜진 대표와 이태호 사무처장은, 경찰과 일정을 조율해 조사를 받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 두 사람은 지금까지 각각 3차례에 걸쳐 경찰의 소환요구에 응하지 않았다. 두 사람이 경찰 출석의사를 밝혔지만, 이들이 수사에 협조할 가능성은 상당히 낮다는 것이 일반적인 관측이다.

    경찰은 소환을 통보한 이들의 과거 행적도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 올해 1월26일, 김동만 한국노총 위원장으로부터 성금을 받고 있는 박래군 위원장(사진 왼쪽). ⓒ 사진 연합뉴스
    ▲ 올해 1월26일, 김동만 한국노총 위원장으로부터 성금을 받고 있는 박래군 위원장(사진 왼쪽). ⓒ 사진 연합뉴스

    박래군 국민대책위 공동운영위원장의 경우, 과거부터 한국진보연대, 범민련 남측본부 등 핵심 이적단체 관계자들과 함께 반국가-반정부시위에 참여해왔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경찰은 박래군 위원장이 이미 두 차례나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구속된 전력이 있다고 밝혔다.

    박래군 위원장은 이석기 내란선동 사건 항소심에 피고 측 증인으로 출석해, “이 사건은 과거 수많은 간첩 조작사건처럼 실체가 없는 사건”이라며, 국정원이 사건을 조작했다는 주장을 폈다.

    박래군 위원장은 나아가 ‘국정원 내란음모 정치공작 공안탄압규탄 대책위원회 상임집행위원장’을 맡아, 이석기 전 의원에 대한 무죄석방을 주장하고, 통합진보당 해산 반대운동을 벌였다.

    위 공안탄압대책위에는 대법원이 이적단체로 판단한 조국통일범민족연합(범민련) 남측본부, 한국진보연대, 코리아연대 등 종북 성향 단체들이 대거 참여하고 있다.

    박래군 위원장은 ‘국가보안법 폐지 국민연대(이하 국민연대) 집행위원장’도 맡고 있다. ‘국민연대’에도 이적단체인 범민련, 민자통(민족자주통일중앙협의회), 실천연대(남북공동선언 실천연대) 등이 포함돼 있다.

    ‘국민연대’는 확실한 실체가 밝혀진 왕재산 간첩단 사건마저 용공조작이라고 주장하면서, 국가보안법 폐지를 요구했다.

    경찰 관계자는 뉴데일리 기자와의 통화에서 “김혜진 대표와 이태호 사무처장이 출석한다는 의사를 밝혀왔지만, 출석해도 묵비권을 행사할 가능성이 높다”며, “경찰은 집회 채증자료와 추가 조사를 토대로, 불법 집회를 주도하고 범법행위를 저지른 참가자들을 처벌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