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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경제 성장에,
큰 비중을 담당하는 <자동차 산업>이
5가지 리스크에 직면했다는 연구보고서가 나왔다.1일, <현대자동차>그룹 산하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강동완> 연구위원,
<박재범>주임연구원,
<신주원>연구원은,
[국내 자동차산업 5대리스크]보고서를 발표했다.[8년 연속 자동차생산 5위국의 성과],
[수출 718억 달러 달성(2012년)] 등
승승장구를 거두고 있어 보이는 <자동차 산업>이지만,
연구원들은 내외부적인 5가지 리스크에 직면해 있다고 설명했다.
연구원들에 따르면 5가지 리스크란,
▲인구구조의 고령화,
▲가계부채 증가
▲자동차 판매 구성의 악화
▲수입차 점유율 확대
▲원고엔저 장기화현상 이다.▲인구구조 고령화
<한국>의 고령화는 저출산과 맞물리며,
급격히 진행되고 있는 상태다.국내 자동차시장의 변화를 주도해왔던,
1955년~63년에 태어난 이른바 [베이비붐]세대가
2012년 부터 직장퇴직과 동시에 고령층에 편입되기 시작하면서
자동차 수요가 크게 감소하고있다.[베이비붐]세대의 은퇴는 젊은층의 제조업 취업 기피와 맞물리며,
자동차 생산력도 낮아지게 된다. -
▲가계부채 증가
가계부채는 [2002년 465조 원]에서,
[2012년 959조 원]으로 10년 사이 2배 이상 증가했다.2012년 사상 최대 수준으로 확대된
국내 가계부채는 주로 [주택담보대출에 집중]되어 있다.[부동산 경기 침체]로 인한 [자산 가격 하락]과
[금리 상승]으로 인한 [이자 상환 부담 증가]가
자동차 수요를 위축시키고 있는 것이다. -
▲자동차 판매 구성의 악화
기존 최대 차급이었던 [준중형·중형승용]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줄어드는 중이다.
실용적 소비성향이 강화되고,
여가를 즐기는 문화가 확산되다 보니
경제성이 높은 [경차]나,
다용도로 활용가능한 [SUV] 차량에 수요가 편중되고있다.
[SUV]내에서도 중소형 모델 비중의 수요가 90% 이상이다.
실제로, 연구원측에 따르면 [준중형·중형승용]차량을 판매하는 것이
[경차]나 [SUV]차량을 판매하는 것보다 더 많은 수익을 남긴다고 한다.
한편, <르노 삼성>의 경우,
[준중형·중형승용] 중심의 라인업으로 성장해오다,
[경차], [SUV]등 성장시장 대응이 미흡해
차량 판매가 급감하고, 실적이 악화됐다. -
▲수입차 점유율 확대
국내 승용차시장이 2010년부터 연산 130만 대 규모에서
정체되어 있는 것과 달리,
수입차는 2011년 연간 10만 대 돌파,
2012년 승용시장 점유율 10% 달성 등
매년 최고 실적을 경신하며 성장 중이다.
수입차업체는 FTA 발효에 따른 관세 인하를 활용해
가격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유럽산 자동차는 2014년 부터 무관세가 적용되어,
국산차와의 가격 격차는 더욱 줄어들게 되고
결국, 국내자동차 산업에 큰 타격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
▲원고엔저 장기화 현상
작년 9월 중순 78엔 대 정도였던 엔/달러 환율이,
[아베노믹스]여파로 올해 5월엔 100엔을 돌파했다.
반면 원/달러 환율은 엔화약세와 맞물리며 상대적으로 강세를 보이고있다.
결국, [원고엔저 장기화] 전망이 확산되면서 <일본> 자동차산업과
경쟁하는 국내 자동차산업의 경쟁력 약화가 우려되는 현실이다.
실제로 국내에서 지난 4월 말 까지만 하더라도
수입차 판매순위 10위권에 맴돌던
<도요타 캠리>는 6월 들어 2위로 급상승 했다.
최근 <도요타>를 비록한 일본 자동차 업체들은
엔저를 바탕으로 주요 자동차 시장에 공세를 강화하고 있는 만큼
직접 경쟁구도를 형성하고 있는 <중국>,
<인도> 등 신흥시장 진출은 더욱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5가지 리스크]를 지적한 <강동완> 연구위원은
다가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현쟁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할 것과 동시에,
<정부>,<노조>의 협력도 요구 된다고 강조했다."국내 자동차산업이 산적해 있는 리스크 요인들을 해소하고,
성장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현장에서의 경쟁력 강화]가 절실하다.나아가 개별기업의 노력도 중요하지만
정부, 노조의 협력 과 상호간 생산적 논의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