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총, 日 고교 사회과 교과서 검정결과 앞두고 규탄 성명10월 25일, 독도의 날..범국가 차원 기념식 추진
  • ▲ 독도와 센카쿠열도를 `일본영토'로 명기한 일본 고교 교과서들.ⓒ 연합뉴스
    ▲ 독도와 센카쿠열도를 `일본영토'로 명기한 일본 고교 교과서들.ⓒ 연합뉴스

     

    일본이 독도를 자신의 영토로 기술한 고교 사회과 교과서 검정결과를 곧 발표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교육계가 정부에 일본과의 ‘선 긋기’를 요구하고 나섰다.

    전국 최대의 교원단체인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회장 안양옥, 이하 교총)는 26일, 규탄 성명을 냈다.

    교총은 일본의 이같은 만행은 역사왜곡을 넘어 대한민국의 영유권을 침탈하는 행위라며, 일본 역사 교과서 왜곡의 실체를 알리는 계기교육을 전국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일본정부가 검정결과 발표를 앞두고 있는 고교 사회과 교과서는 내년 초 새학기부터 앞으로 4년 동안 사용될 예정이다.

    일본의 교과서 왜곡은 시간이 갈수록 왜곡의 정도를 더해가고 있다.

    지난해 있었던 39종 교과서에 대한 1차 검정결과 발표를 보면, 절반이 넘는 21종이 독도를 일본 땅으로 기술했다.

    일본군 종군위안부 문제에 대해서도 상당수의 교과서가 실체를 부정하거나 아예 기술을 누락했다.

    교총은 독도에 대한 일본 정부의 야욕이 더욱 노골화되고 있다며, 우리 정부에 단호한 태도를 주문했다.

    초등학교와 중학교에 이어 고교 사회과 교과서까지 왜곡하면서, 어린 학생들에게 군국주의적 역사관을 주입시키려는 일본의 움직임에 확실한 의사표시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실효적 지배뿐만 아니라 역사‧지리‧국제법적으로 명백한 대한민국의 영토인 독도를 자국의 영토라고 주장하는 것은 대한민국 국민의 자존심을 다시 짓밟는 ‘선전포고’와 다를 바 없다.   
         

    아베정권의 우경화가 우려가 아닌 현실임을 인식하고, 새 정부는 일본과의 분명한 ‘선 긋기 외교’를 취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


    교총은 일본정부의 고교 사회과 교과서 검증결과 발표를 계기로, 구체적인 행동방침도 밝혔다.

    독도가 대한제국의 영토임을 분명히 한 고종황제의 칙령반포일인 10월 25일을 전후한 일주일을 '국민 독도 주간'으로 선정하고, 범 정부 차원의 ‘독도의 날’ 기념식을 개최하겠다는 구상도 내놨다.

    김동석 교총 정책본부장은 범국가적인 '독도 주간' 프로그램과 별개로, 교육현장에서 독도를 바로 알리는 교육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독도 관련 계기교육은 특별히 기간을 정해 할 것이 아니다.

    학교 교육현장에서 독도를 어린 학생들에게 바로 알리고, 일본 역사왜곡의 위험성을 국민들이 제대로 인식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


    일본의 역사 왜곡에 맞서기 위한 대안으로 국제교원단체를 적극 활용하겠다는 뜻도 나타냈다.

    세계교직정상회담 등 국제교원단체 활동을 통해 여러 경로로 일본 역사왜곡의 부당함을 알리는데도 적극적으로 나설 것.  


    다음은 교총의 규탄 성명 전문이다.


    일본의 독도 영유권 침탈 행위, 강력히 규탄한다!

    - 독도 영유권 표기 일본 고교 사회과 교과서 검정결과
    발표 예정 관련 규탄 성명 -


    1.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회장 안양옥)는 일본 정부가 26일 독도를 일본 영유권으로 표현한 고교 사회과 교과서 검정결과를 발표할 계획과 관련하여, 명백한 역사왜곡과 대한민국의 영유권을 침탈하는 행위로 규정하고, 이를 전국 50만 교육자와 함께 강력히 규탄한다.

    2. 일본이 이번의 검정 결과를 통해 발표할 교과서는 내년 봄 신학기부터 4년 동안 사용될 예정이다. 특히, 지난해 1차로 진행한 39종에 대한 검정 결과 발표 때는 절반이 넘는 21종이 독도가 일본 땅이라고 기술된 바 있고, 일본군 종군위안부와 관련된 내용 역시 아예 생략되거나 간략하게 기술된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3. 당시 한국교총 등 많은 사회‧시민단체와 우리나라 정부가 심각한 우려와 함께 성명 등을 발표한 바 있다. 하지만 일본은 지난 과오에 대한 진정한 반성은커녕, 영토교육을 빌미로 독도 영유권 주장을 초등학교와 중학교에 이어 고등학교 사회과 교과서까지 적시하여 군국주의적 역사관을 더 노골화시키고 있다.

    4. 이는 한‧일 양국의 선린 우호관계를 부정하는 것이자, 세계평화를 위협하는 반역사적 행위이다. 또한 실효적 지배뿐만 아니라 역사‧지리‧국제법적으로 너무나도 명백한 대한민국의 영토인 독도에 대해 자국의 영토라고 주장하는 것은 대한민국 국민의 자존심을 다시 짓밟는 ‘선전포고’와 다를 바 없다.         

    5. 한국교총은 아베정권의 보수화와 우경화가 우려가 아닌 현실임을 인식하고, 새 정부는 일본과의 분명한 ‘선 긋기 외교’를 취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 아울러 박근혜 대통령은 이번 사태와 영토권 분쟁 해결에 대해 국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원칙을 갖고, 일관성 있게 단호히 대처하기를 바란다.

    6. 그동안 한국교총은 일본이 독도영유권을 주장할 때 마다 일본 대사관 앞 항의 시위, 일본 문부과학성, 유네스코 세계교원단체 등에 서한을 보내는 등의 활동은 물론 독도 관련 자료 개발 및 보급, 독도 특별 수업 전개 등 교육자로 할 수 있는 대내외적인 활동을 활발히 전개해 왔다. 

    7. 한국교총은 이번 일본 정부의 고교 사회과 교과서 검증결과 발표를 계기로, 이제는 역사왜곡을 바로잡는 행동하는 교육자적 양심을 실천해 나갈 것임을 선언한다. 고종 황제가 칙령을 통해 독도영유권을 국제법적으로 확립한 10월 25일을 기념해 한국교총 등 관련 단체가 2010년도에 선포한 ‘독도의 날’을 기점으로 금년에는 기념일 앞 뒤 일주일 기간을 ‘국민 독도 주간’으로 선정, 관련 운동을 강력 전개해 나갈 것이다. 이를 위해 ▲범 정부 차원의 독도의 날 기념식 개최 ▲일본 교과서 역사 왜곡 알기 전국 계기수업 전개 ▲전 국민 ‘독도는 우리 땅’ 리본 달기 ▲교육관련 일본 상품 안사기 전 국민 운동 등을 전개하고, 이 보다 앞서 8월에는 전국 현장교원들의 역사의식 고취 및 현장성 강화 등을 위해 독도탐방 연수를 추진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