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닝메이트-공동정부론’ 민주통합당, 또 불임정당 오명 뒤집어 쓰나
  • 다들 알고 있다

    새누리당도 잘 알고 있다.

    ‘안철수-문재인’ 두 후보가 대선 투표일을 며칠 남기고 단일화를 선택한다는 것을.

    알고 보면 ‘뻔한’ 시나리오다. 최대한의 극적 효과를 얻어내기 위해 꾸며진 각본과 연출이다. 우리네 정치권은 언제나 그래오지 않았는가.

    그런데 혹시나 하는 마음이랄까?

    “후보 단일화 논의를 그만두라.”

    새누리당 내에서 부질없는 목소리가 이따금씩 들려오는 이유다.

    이조차도 계산된 행동이라면?

    ‘새누리-안철수-민주당’, 대선이 다가올수록 정치권의 연기력이 물이 오르고 있다는 얘기다.

    아카데미 감독상과 주연상을 휩쓸만한 연기력과 연출력이 대선판을 뒤흔들고 있는 상황이다. (혹자는 뻔히 보이는는 ‘발 연기’라고 혹평하기도 한다.) 

    20일도 예외는 없었다.

  • ▲ 새누리당 황우여 대표가 20일 오전 청원군 오창읍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 새누리당 황우여 대표가 20일 오전 청원군 오창읍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 새누리의 ‘바람 전술’, 정곡 찌르는 동시에 바람 넣기

    새누리당은 모든 가능성을 염두에 둔 ‘당근과 채찍’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황우여 대표는 이날 충북 청원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안철수 후보가 꿈꾸는 ‘새롭고 진정한 변화’를 갖춘 정치의 기반은 예측 가능성을 높이는 정치다. 이제 단일화라는 논의를 그만두고 당당히 대선을 세 분이 중심이 돼 마쳤으면 하는 게 새누리당의 바람이다.”

    그러자 정우택 최고위원이 거들고 나섰다.

    “안철수 후보는 중도 포기해 민주당의 들러리 역할을 하지 않기를 당부한다. 민주당은 변화와 혁신과는 거리가 먼 정당인 만큼 (단일화) 야합이라는 오명을 쓰지 않기를 당부한다.”

    “민주당은 문재인 후보가 공식후보로 선출된 뒤 잉크도 마르기 전에 정권교체라는 미명 아래 단일화, 연대라는 추파를 던지고 있다. 안철수 후보는 단일화 흥행에 도취되지 말고 국민의 검증을 받는데 주저하지 않길 바란다.”

    반면 이혜훈 최고위원은 핵심을 파고들었다.

    “단일화의 전제 중 정치쇄신은 민주당에 대한 압박이고 국민적 공감대는 모호한 주관적 기준으로 결국 단일화 논의를 끌고 가다 막판에 단일화를 하겠다는 의지로 들려 많은 국민이 걱정한다.”

    “본인이 말하는 정치선진화가 막판 단일화라는 정치적 술수에 걸려 넘어지지 않도록 국민의 생각을 경청해주길 바란다.”

    심재철 최고위원은 더욱 구체적인 사안을 언급했다.

    “안철수 예비후보는 박근혜 후보와 문재인 후보에게 같이 모여 정책선거를 다짐하자고 제안했는데 유감스럽지만 단일화 이벤트가 남아있어 예비후보라 부르는 것이고, 그런 점에서 부적절한 제안이라고 할 수 있다.”

    “(문재인 후보는) 예비후보-불쏘시개 후보에 불과하다. 청와대 재직 당시 도롱뇽을 살리겠다며 단식투쟁하는 사람을 격려한다고 6조원이 넘는 세금을 낭비한 데 대해 사과해야 한다.”

    “대통령 정무특보 때 아들이 노동부 산하기관에 5급 일반직으로 채용된 것이 특혜라는 의심에 대해서도 (진실을) 밝혀야 할 것이다.”

     

  • ▲ 안철수 대선 후보가 20일 오전 동작동 국립서울현충원을 참배하고 있다. 바로 뒤에 박선숙 전 민주통합당 의원이 함께 자리하고 있다. ⓒ연합뉴스
    ▲ 안철수 대선 후보가 20일 오전 동작동 국립서울현충원을 참배하고 있다. 바로 뒤에 박선숙 전 민주통합당 의원이 함께 자리하고 있다. ⓒ연합뉴스

     

    ‘안철수-민주당’, 단일화 확실하니 ‘극적효과 창출 전술’

    안철수 후보는 ‘단일화 카드’로 민주통합당 쇄신을 압박하고 있다.

    안철수 원장은 이날 국립현충원을 전격 방문, 이승만-박정희-김대중 전 대통령과 박태준 전 포스코 명예회장, 무명용사의 묘역에 들렀다.

    지난 17일 문재인 후보가 전직 대통령 가운데 김대중 전 대통령 묘역만 찾은 것과는 전혀 다른 차원의 행보였다.

    전략적 차원이었다. 자신이 ‘야권단일화’ 경쟁자인 문재인 후보보다 열린 사고를 갖고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둔 것으로 해석된다.  

    민주통합당 내 기획 전략통으로 꼽히는 박선숙 전 의원이 안철수 후보 대선캠프에 전격 합류한 것도 눈에 띄는 부분이다.

    박선숙 전 의원은 민주당에 탈당계를 제출한데 뒤 안철수 후보가 국립현충원을 참배하는 자리에 함께했다.

    박선숙 전 의원은 김대중 정부에서 청와대 공보수석실 공보기획관과 첫 여성 대변인을 지냈다. 참여정부에서는 환경부 차관을 지냈으며, 18대 국회에서는 국감 우수의원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지난해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는 박원순 후보 캠프에 민주통합당 몫으로 합류, 기획과 전략을 짰다.

    때문에 향후 박선숙 전 의원이 ‘안철수-문재인’ 단일화 논의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는 게 정치권의 중론이다.
     
    실제 민주통합당 내에선 박선숙 전 의원을 강하게 성토하는 분위기가 감지되지 않는다. “올 것이 왔다”는 기류가 강할 뿐이다.

    이미 양측이 야권단일화 없이 박근혜 대세론을 넘어서기 어렵다는데 공감대를 형성했기 때문이다.

     

  • ▲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 경선 후보가 광주-전남 경선에서 1위로 확정된 후 취재진의 질문을 받으며 활짝 웃고 있다. ⓒ연합뉴스
    ▲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 경선 후보가 광주-전남 경선에서 1위로 확정된 후 취재진의 질문을 받으며 활짝 웃고 있다. ⓒ연합뉴스

     

     ‘런닝메이트’ 공동정부 추진하면 문재인이 대통령?

    문제는 주도권 경쟁이다.

    민주통합당 경선에서 승리한 문재인 후보가 후보 수락연설을 통해 ‘책임총리제’를 언급한 것을 놓고 정치권에선 ‘공동정부론’의 연장선이라는 해석을 내놨다.

    공동정부가 들어서게 되면 러닝메이트 후보들은 차기 정부의 지분을 공유하게 된다. 행정부 일각의 지분을 보장하는 것이다. 이는 책임총리제와 연동된다.

    책임총리제는 총리가 경제와 복지, 치안 등 내정에 대해선 각 부처의 장관 임명제청권을 실제 행사하고 정책 집행까지 책임지도록 하는 국정 운용 방식이다. 총리의 임기를 보장하는 방안도 포함된다. 현행 헌법을 고치지 않더라도 대통령에 집중된 권력을 총리와 나누어 행사하는 효과를 내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다만 ‘안철수-문재인’ 어느 후보가 대통령과 총리직을 맡게 될 지는 의문이다. 그야말로 야권 내 ‘주도권 경쟁’이다.

    문재인 후보는 정당 책임정치를 강조하기도 했다. “대통령이 당을 지배하지 않고 여당은 정책을 주도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당이 정부를 구성하고 대표 겸 책임총리가 내정을 이끄는 형태로 의원내각제적 요소를 도입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내용을 조금만 곱씹어보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문재인 후보 자신이 대통령을 맡는 동시에 안철수 후보에게 일정 권력을 나눠주는 총리직을 제안하고, 민주통합당 내 비노(非盧) 진영에 당권을 위임할 수 있다는 의중을 내비친 셈이다.

    다시 말해 자신이 대통령으로 선출되면 안철수 후보 측과 비노 진영에 각각의 권력을 분산시키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일종의 ‘런닝메이트’ 성격이다. 

    하지만 당장 문재인 후보의 지지율이 꺾이는 상황에서 안철수 후보가 이를 받아들일 지는 의문이다.

    민주통합당 내 핵심인사들조차 문재인 후보에게 등을 돌려 안철수 원장에게 손을 뻗고 있기 때문에 문재인 후보의 꿈은 정반대로 실현될 가능성이 적지 않다. 

    이 때문에 야권의 후보단일화는 당장 이뤄지기보다는 11월 말 안철수 후보와 문재인 후보에 대한 기말고사 ‘성적’이 나온 이후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로썬 민주통합당과 문재인 후보가 안철수 후보를 떠받들게 될 공산이 크다. 이렇게 되면 민주당은 또 다시 ‘불임정당’이라는 오명을 뒤집어쓰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