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상인들, 하나로마트 증설안에 반발 “하나로마트도 대형마트로 규정해야”
  • 농협이 직영으로 운영하는 하나로마트 매장 수를 2배 가량 늘린다는 소식에 시장상인들이 불만을 쏟아놓고 있다.

    농협중앙회 ‘경제사업 활성화 계획’에 따르면 하나로마트 매장을 기존 56개에서 42개 증설해 98개까지 확장할 계획이다. 농협 직영점포 중 유통센터는 9곳에서 13곳, 하나로클럽은 7곳에서 25곳, 기업형수퍼마켓(SSM)은 40곳에서 60곳으로 늘릴 예정이다.

    현재 농협중앙회 직영점은 56개, 지역농협의 소형점포는 2050개에 이른다. 농협의 이같은 하나로마트 증설안에 대해 정부가 우선 허용한 것은 점포 4곳. 하지만  농협이 ‘신경분리’(신용사업과 경제사업 분리)로 사업 확장에 나서지 않을 수 없게 된 마당에 하나로마트의 점포 수는 급속히 늘어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농협 관계자는 “이마트, 홈플러스 등 사기업에서는 국내산 농산품을 취급하기보다는 값이 싼 수입산 농산물을 찾는다. 농민들에게는 판매 활성화가 가장 시급한 과제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판매 물량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하나로마트 매장을 늘리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농협 하나로마트는 농산물, 육류를 주로 판매하지만 가공식품, 의류, 기타 생활용품까지 취급한다는 점에서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과 다를 바가 거의 없다. 또 농축산물 비중이 51% 넘는 매장은 대형마트와 달리 영업시간 규제를 받지 않는다.

    이 때문에 시장 상인들은 “농협 하나로마트가 대형마트보다 전통시장 상권을 더 위협할 수 있다”고 우려한다.

    서울 양천구 신월동 신영시장상인회 박선종 회장(한우판매점 운영)은 “농협 하나로마트 매장이 늘어난다면 대형마트가 생기는 것과 마찬가지로 전통시장 상인들이 힘들어진다. 하나로마트는 이름만 다를 뿐 이마트, 홈플러스와 같다. 오히려 대형마트에 거부감을 갖고 있는 소비자들도 농협의 조합이라는 이미지 때문에 더 편하게 이용하기도 한다”고 토로했다. 

    이어 박 회장은 “농협 하나로마트에서 주로 판매하는 농축산물은 전통시장의 주력품목과 정확히 겹친다. 대형마트보다 더 큰 피해를 줄 수 있어 더욱 강력하게 규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울 중랑구 망우본동 우림시장 유의준(국밥음식점 운영) 씨도 “하나로마트나 이마트나 소비자 입장에서 같은 거 아닌가. 정부가 전통시장 살린다면서 농협이 대규모 유통 사업을 확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유 씨는농민들을 살리기 위해 유통구조를 개선하는 것은 좋지만 거리 제한이라든가 영업시간 제한 등의 규제를 통해 골목상권을 살리면서 공생하는 방안을 찾아야 할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시장 내 영세상인들은 초토화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