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누리당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은 20일 종로구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방송기자클럽 토론회에서 총선 전략, 당ㆍ청 정책차별화 등 주요 현안에 대해 거침없는 발언을 쏟아냈다.

    짙은 황토색 정장 차림의 박 비대위원장은 패널들의 질문에 차분하게 당의 입장을 설명했지만, 야당의 `정권 교체후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폐기' 주장에 대해선 강한 어조로 반박하기도 했다.

    특히 사회자의 질문 도중 말을 끊고 들어가 "FTA가 발효돼 실생활에 효과가 퍼지면 더 많은 분이 지지할 것"이라고 자신의 신념을 드러냈다.

    그는 또 정부와의 차별화 문제에 대해 질문을 받자 3초간 호흡을 가다듬은 뒤 담담한 어조로 정책차별화의 불가피성을 강조했다.

    박 비대위원장이 공개 토론회를 가진 것은 2007년 당 대선후보 경선 이후로 4년여만이다.

    다음은 현안별 발언 요지.

    ◇당 쇄신 = 과거 잘못과 완전히 단절하고 새로 태어나기 위해 과감한 쇄신을 하고 있다. 아직 부족하고 아쉽게 느낄 수도 있지만 저와 새누리당은 결코 멈추지 않고 국민만 바라보고 한걸음 한걸음 앞으로 나아가겠다.

    천막당사때 당원 중지를 모아 당헌당규 만들고 국민의 약속을 지키겠다고 했다. 그 모멘텀을 살려갔으면 얼마나 뿌리가 내렸겠나. 그랬으면 비대위를 만들고 당명을 바꾸고 그랬겠나. 이번에 가슴을 친다. 이번에는 절대 그래서는 안된다.

    정치 쇄신은 국민과 함께 이뤄져야 한다. 선거 때마다 표를 위해 말을 바꾸고 약속을 어기는 정치인이 매번 다시 나오는 일이 반복되고 있다. 약속과 신뢰를 저버리는 정치인을 다시 뽑으면 우리 나라의 미래는 없다.

    ◇총선 전략 = 그 때(천막당사)나 지금이나 저에게 다 어렵다. 그런데 지금은 국민의 삶이 굉장히 힘들고 여당이기 때문에 책임의 무게가 더 크다. 제 입장에서는 당의 어려운 상황을 그냥 보고만 있을 수 없어 비대위원장직을 맡았다. 의석이 어느 정도 될 것이라는 것은 말씀드릴 수 없다. 저희 당은 국민에게 호된 질책을 받았고 가장 중요한 정강정책도 완전하게 바꿨다. 국민의 행복이 최우선 기준이다. 국민에 드리는 약속은 반드시 지킨다는 각오다. 국민에게 호소하고 저희의 변한 모습을 끊임없이 보여드리겠다.

    ◇전략공천ㆍ현역 25% 공천배제 = 어느 지역 한 곳 중요하지 않은 곳이 없기 때문에 어느 지역에 대해 선을 그어 목표를 갖고 (전략공천)한다고 말씀드리기 어렵다. 모든 지역이 다 중요하다. 또 비대위에서 `25% 룰'을 정했기에 최소 25%는 바뀌게 될 것이다. 그외 경선을 하게 되는 지역이 많을 것 같다. 그것까지 포함하면 어느 정도 바뀌게 될지 정확하게 말씀드리기 어렵지만 그것보다 높지 않을까 생각한다.

    ◇야당 `정권 심판론' 대응 = 야당이 지난 정부에서 추진한 것을 다 말을 뒤집고 있다. 하나를 보면 열을 안다고 했다. 그런 분들이 심판의 대상이 될수 밖에 없다. 우리는 약속을 반드시 지킬 것이고 한번 추진한 정책은 끝까지 지킬 것이다. 어떤 당이 진정성있게 정책과 공약을 지켜낼지를 국민이 선택의 기준으로 생각하신다면 이게 변수가 될 것이다.

    ◇부산경남 민심이반ㆍ`낙동강벨트' 전략 = 저축은행이나 신공항 문제, 이런 데에서 국민의 신뢰를 얻지 못하고 국민 삶에 집중하지 못한 책임이 크다. 신공항 문제는 현 정부가 완전히 폐기한 정책이지만, 저는 국가경쟁력 차원에서 꼭 필요한 인프라로 생각한다. 신공항 문제를 반드시 추진하겠다는 것이고 입지 문제는 공정하고 객관적인 전문가에게 맡길 것이다. 다만 지금은 신공항이 국가경쟁력 차원에서 필요하다는 공감대를 형성하고 넓히는 게 우선이다.

    ◇친박 용퇴론 = 용퇴라든가 자기 희생이라는 건 말 그대로 본인 스스로 판단해서 할 몫이다. 다른 사람이 강제할 수는 없다. 공천위에서 심사 기준에 따라서 엄격하게 할 것이다.

    ◇박근혜 대세론 = 대세론이라는 건 없다. 지지율이라는 건 오르기도 하고 내리기도 하는 것이다. 대세론이 원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안주할 수 있겠습니까. 상관이 없다고 하면 너무 건방진 말이고, 오를 때도 있고 내릴 때고 있고 그런거 아니겠나.

    ◇안철수 현상 = 그런 현상은 역대 대선을 앞두고 있었다. 이번에도 예외없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분이 어떤 선택을 하실 것인가는 제가 말씀드릴 게 아니다. 그분의 선택이다. (안철수 측과의 연대는) 같이 또 할 수 있으면 좋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또 어떻게 될지는 아무도 모른다.

    ◇당ㆍ청 관계 = 현 정부 들어 경제 지표는 좋아졌지만 국민 삶은 그렇지 않다. 소통의 문제도 그렇고 양극화도 심화했고 이런 부분을 과감히 고쳐야 한다는 점에서 국민 행복을 최우선하는 방향으로 과감하게 정책을 바꿔 나갈 것이다. 인위적 결별이 아니라 그런 정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자연히 달라질 수밖에 없다.

    ◇한미FTA 폐기 논란 = 한미FTA로 경제영토가 넓어지면 수출과 고용이 늘고 소비자 입장에서는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경제ㆍ사회 전반의 선진화가 이뤄질 것이다. 한미FTA가 발효되서 실생활에 효과가 퍼지면 더 많은 분이 지지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국가간 체결했으면 발효하고 문제가 있으면 교섭을 통해 고쳐가야지 (야당) 자신들이 추진한 것을 시작도 하기 전에 다 바꾸자고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투자자국가소송제(ISD)도 국회 비준 과정에서 정부가 재협상을 약속했기에 정부가 약속을 지켜 국민이 행여 우려하는 게 없도록 했으면 좋겠다.

    ◇복지 정책 = `생애주기별 맞춤복지'는 당과 제가 주도해 사회보장기본법을 전면 개정한 것이다. 우리의 복지 방향, 새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실현 가능성 부분에서 저쪽(야당)과 다르다. 정책이 중복되거나 누수되지 않고 효과적으로 전달되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 고용과 복지를 연계하고 근로의욕을 북돋아 저소득층이나 어려운 분이 경제활동에 참여ㆍ자활하도록 돕는 게 중요하다.

    복지와 재정의 조합도 굉장히 중요하고 `6대4'의 원칙을 강조한다. 의무지출 제외한 재량 지출을 긴축하고 사회간접자본(SOC) 사업도 재조정하는 방식으로 기존 씀씀이에서 `6'을 줄이고 세금으로 `4'를 더 걷자는 것이다. 또 비과세 감면을 정비하고 지하경제를 양성화해 세입을 확대해야 한다.

    ◇대기업 정책 = 경제민주화는 대기업의 긍정적인 측면은 최대한 살리고 부정적 측면은 최소화시켜야 한다는 생각에서 출발했다. 출자총액제한제도를 폐지했지만, 대주주가 탈법적인 사익을 추구하는 쪽으로 흐르는 것은 금지돼야 한다. 대주주의 사익 추구, 권한 남용은 확실하게 막겠다. 새누리당 대기업 정책의 핵심은 모든 경제 주체가 공정한 기회를 얻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다.

    ◇정수장학회 논란 = 사회적 공익 재단이고, 노무현 대통령 시절 노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이것은 장물이다'라면서 모든 권력을 동원해 어떻게 해보겠다고 했는데 결국 사실이 아니라고 밝혀졌다. 저는 2005년 이사장직을 그만둬 그후로 장학회와 관련이 없다. 장학회가 분명한 입장 표명을 해야 한다.

    ◇냉정함ㆍ포용력 부족 지적 = 전혀 그런 적이 없다. 금시초문이다. 다양하게 국회 내에서 얘기 나오는 것은 다양하게 존중해서 듣고 있다. 어떤 힘이 쏠린다고 막고 그런 적도 전혀 없다.

    ◇대북 정책 = 대북정책의 최종 목표 중 하나는 북한이 국제사회의 책임있는 일원이 되도록 하는 것이다. 북한이 책임있는 일원이 되는 기회를 얻을 수 있도록 환경ㆍ여건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