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한국 주변국도 탈북자 보호해야” 중국 겨냥우리 정부, 납북자 관련 범정부적 기구 설립 계획
  • 북한에 억류 중인 ‘통영의 딸’ 신숙자(69)씨 모녀를 구하는 데 유엔(UN)이 적극 나서겠다는 뜻을 밝혔다.

    마르주키 다루스만(사진) 유엔 북한인권 특별보고관은 25일 오전 서울 프라자호텔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신숙자씨 납북사건은 납북자 문제가 얼마나 심각하고 중요한지를 보여주는 상징적 사례다. 유엔 인권 관련 메커니즘을 모두 활용해 이 문제를 해결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 그는 기자회견에서 “유엔에는 자신의 의지에 상관없이 억류 또는 실종된 사람을 구하기 위한 작업반이 있다. 이들을 통해 문제 해결에 나설 것”이라며 이같이 약속했다.

    그는 또 “한국의 주변 국가는 탈북자들을 보호하고 인간적 대우해야 한다. 1951년 유엔 난민협약의 내용대로 탈북자들의 강제송환 금지 원칙을 지켜야 한다”며 북한을 탈출한 사람들을 체포해 다시 북송하고 있는 중국에게 '경고'하기도 했다.

    그는 “한국 정부로부터 전반적인 납북자 문제와 관련해 범정부적 기구를 설립할 계획을 갖고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이 기구를 통해 다양한 부처가 납북자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루스만 특별보고관은 조만간 탈북자 문제와 관련해 중국을 방문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신씨 가족은 1985년 12월 북한 대남 공작부서의 유인작전에 속아 입북했다가 남편 오길남씨만 1986년 탈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