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의도 63빌딩의 두 배가 넘는 세계 최대 규모의 빌딩 건축공사 수주전이 막을 올렸다.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 시행사인 용산역세권개발㈜은 11일 이사회를 열어 랜드마크 빌딩의 시공을 맡을 건설사 선정 공모안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지난달 발표된 사업정상화 방안의 첫 조치인 랜드마크 빌딩 건축은 63빌딩의 두 배 이상인 연면적 38만3천㎡, 높이 485m 규모의 고급 업무시설을 짓는 사업이다.

    이 빌딩 공사에는 1조4천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될 예정이어서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의 부르즈 칼리파(사업비 1조원)를 제치고 단일 건축물로는 사상 최대 규모의 건축 사업이 될 것으로 시행사 측은 내다봤다.

    공모안에 따르면 시공능력평가 순위 20대 건설사를 대상으로 신용등급(30%), 시공능력(20%), 공사기간(10%), 전환사채(CB) 인수 참여(10%), 공사이익비율(10%) 등 6개 기준에 따라 심사해 다음달 26일까지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한다.

    코레일의 랜드마크 빌딩 선매입으로 건설사 입장에서는 지급보증을 하지 않아도 되고 공사비를 꼬박꼬박 지급받을 수 있어 별다른 리스크 없이 공사에만 전념할 수 있는 유리한 조건이라고 용산역세권개발㈜은 전했다.

    용산역세권개발㈜ 관계자는 "입지와 상징성 면에서 국내 초고층빌딩 프로젝트 중 최고라고 할 수 있다"며 "국내 초고층 건축 분야의 주도권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내로라하는 건설사들이 대부분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용산역세권개발㈜은 오는 17일 서울 광화문빌딩에서 사업설명회를 개최하고 다음달 26일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한 뒤 같은달 28일 최종계약을 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