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상 선물 지출비용 평균 16만원대…기대비용은 평균 22만원
  •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성인남녀들은 지출은 아끼고 싶으면서도 선물은 자신이 주는 것보다 비싼 걸 받고 싶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SK마케팅앤컴퍼니가 기업용 셀프 리서치 솔루션 ‘리서치-스피드’를 통해 크리스마스 계획에 대해 성인남녀 1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올해 크리스마스에 예상 선물 지출 비용은 평균 16만원으로 나타났다.

  • ▲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성인남녀들이 선물을 하는데 받고 싶은 선물에 대한 기대치가 훨씬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지료사진
    ▲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성인남녀들이 선물을 하는데 받고 싶은 선물에 대한 기대치가 훨씬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지료사진

    반면 받고 싶은 선물 기대 비용 평균 22만원보다 6만원이나 밑도는 것으로 답했다. 선물을 하는데 받고 싶은 선물에 대한 기대치가 훨씬 높은 셈이다.

    남성의 경우 20만원이상을 선물비용으로 지출하겠다는 응답자가 42%를 차지했으나 여성의 경우에는 26%에 머물러, 여성에 비해 남성이 선물비용을 높게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받고 싶은 선물은 상품권이나 현금을 받고 싶다는 응답이 전체의 41%를 차지해 경제적이고 활용도가 높은 선물을 지향하는 소비 성향을 반영했다.

    진태준 본부장은 “조사 결과는 크리스마스와 연말을 맞아 선물 지출 계획과 연령대별, 성별 소비실태를 수치로 확인할 수 있게 해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