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치권은 10일 일본 간 나오토 총리가 한일강제병합 100년을 맞아 담화를 발표한 데 대해 진일보한 움직임이 있다고 평하면서도 구체적 조항은 '미흡'하다고 비판했다.

    한나라당 안형환 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 브리핑에서 "우리 국민의 마음을 달래기에는 미흡하다"며"강제병합조약의 불법성과 일본군 위안부와 강제 동원 문제 등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이 없다"고 지적했다.

    안 대변인은 다만 "담화문에서 '1910년 강제병합이 한국민의 뜻에 반해 이뤄졌다'는 표현과 일본 궁내청이 보관 중인 조선왕실의궤 등 도서를 인도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은 과거보다 진일보한 움직임과 노력으로 평가한다"고 했다.

    민주당 전현희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한일강제병합 원천무효 선언을 비롯, 강제징용 피해자와 위안부 피해보상 문제에 대한 손해배상 등 진정성 있는 후속조치가 뒤따라야 한다"며 ""진전은 있었지만 여전히 미흡하고 실망스러운 담화"라고 평했다.

    자유선진당 박선영 대변인은 "통절한 반성과 사죄를 분명히 한 것은 환영한다"면서도 "사할린 문제와 한국인 유골반환 지원문제, 10만여점에 달하는 문화재 반환 등도 해결돼야 하고, 더는 독도에 관한 영유권 주장이나 역사교과서 왜곡 시도를 해선 안될 것 "이라고 말했다

    민주노동당 우위영 대변인은 "한일양국이 동반자 관계로 거듭나려면 결정적 걸림돌인 독도 및 과거사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며 "알맹이가 빠진 담화"라고 혹평했다.

    간 총리는 이날 담화에서 "과오에 솔직하고자 한다. 한국인들의 뜻에 반해 이뤄진 식민지배로 국가와 문화를 빼앗고 민족의 자긍심에 깊은 상처를 입혔다"며 "조선왕실의궤 등 한반도에서 유래한 도서를 가까운 시일에 반환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담화엔 다만 한일강제병합 조약이 불법적으로 이뤄졌단 내용은 담기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