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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가 전 세계적인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사상 처음으로 글로벌 시장점유율 5%를 돌파하며 상반기 비교적 좋은 실적을 올렸다.
현대차는 23일 서울 여의도 굿모닝신한증권 300홀에서 기업설명회를 갖고 올 상반기 매출 14조1119억원(내수 7조598억원, 수출 7조521억원), 영업이익 8110억원, 경상이익 1조2897억원, 당기순이익 1조368억원의 실적을 올렸다고 밝혔다. 매출은 작년 동기 대비 18.4%, 영업이익은 31.9% 감소했으나 경상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9.9%, 10.4% 증가했다.
상반기 판매대수는 71만9478대로 지난해(90만8233대)보다 20.8% 줄었다. 내수 판매는 작년 말부터 이어진 수요 위축에도 불구하고 제품 경쟁력이 높아지고 정부의 개별 소비세 인하 및 노후차 지원 등 세제 감면 혜택으로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인 31만4639대(1.2% 감소)를 기록했으나, 수출은 선진 시장을 비롯한 전 세계적인 수요 감소 속에서 작년 대비 31.4% 감소한 40만4839대를 기록했다. 현대차의 2분기 총 판매 대수는 1분기와 비교해 27.4% 증가한 40만3112대로 1분기의 부진을 만회했으나 작년과 비교하면 13.4%나 줄었다.
매출총이익은 지난해 대비 18.3% 감소한 3조1030억원을 기록했으나, 지속적인 원가혁신 노력의 결과로 매출원가율은 작년보다 소폭 개선된 78.0%를 기록했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영업이익은 수출이 감소한데다 국내 판매 활성화, 해외 우수딜러 확보, 브랜드 이미지 개선 등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마케팅비용이 늘어나면서 작년보다 31.9%나 감소했으며, 영업이익률도 5.7%로 지난해 동기(6.9%) 대비 1.2%포인트 하락했다.
그러나 2분기 영업이익률은 8.1%로 1분기 부진을 만회한 것은 물론 2004년 2분기 이후 5년 만에 최대치를 달성했으며, 2분기 순이익도 8천119억원으로 분기 기준으로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특히 현대차는 상반기 글로벌 현지 판매가 150만대를 기록하면서 사상 처음으로 시장점유율 5%를 돌파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불안정한 경영 여건하에서도 미국.유럽 등 선진시장에서 시장점유율을 늘리며 선전하고 있고, 특히 중국에서는 지난해보다 약 56%가 증가한 25만7000대를 판매해 중국내 판매 순위 4위로 올라섰다"고 말했다. 회사 측은 ▲적극적인 브랜드 인지도 개선 노력 ▲판매지역 다변화를 통한 판매 극대화 ▲현지 특화 모델 출시를 통한 고객 니즈 충족 ▲현대 어슈어런스와 같은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 등이 실적 선방의 요인이 됐다고 분석했다.
회사 측은 "향후에도 에쿠스의 해외 시장 출시를 통해 저가 이미지를 탈피하는 동시에 LPi 하이브리드 자동차 출시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녹색경영을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서울=연합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