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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저공해 자동차 구매목표를 달성한 행정기관이 10곳 중 3곳에도 못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수도권대기환경청이 14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08년도 행정·공공기관의 자동차 구매실적이 있는 127개 기관을 분석한 결과 저공해자동차 구매실적이 목표치인 20%이상을 달성한 행정기관은 전체 기관 중 28%, 공공기관은 38%로 조사됐다.
수도권대기환경청은 "2007년도 조사에서는 구매목표 달성기관이 5개 기관에 불과했지만 2008년도에는 40개 기관이 달성해 전년 대비 8배나 증가한 수치"라고 밝혔다. 수도권대기환경청은 그러나 "아직 목표를 달성한 기관이 저조하다"면서 "저공해 자동차 운전 문화의 정착을 위해서는 행정·공공기관의 수요에 맞는 다양한 차종의 저공해차 개발과 기관의 협조, 저공해차 운행 문화 등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수도권대기환경청은 행정·공공기관의 저공해차 구매실적이 낮은 이유로 △ 출시차종의 부족 △ 저공해차에 대한 정보 부족 △ 제작사의 경제성 문제 등을 꼽았다.
행정기관별로 볼 때 환경부는 지난해 구매한 자동차 중 저공해차가 60%를 차지해 가장 높은 비율을 기록했다. 이어 과천시청(45.7%), 서울 서대문구청(43.3%), 서초구청(41.1%), 도봉구청(36.3%), 양천구청(34.3%) 등이 상위권을 차지했다.
상대적으로 목표 달성 비율이 높은 공공기관의 경우 근로복지공단은 무려 90.9%를 저공해차로 구매해 눈길을 끌었다. 한국승강기안전관리원(80.0%), 농수산물 유통공사(60%), 국립공원관리공단(50.0%),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44.4%), 한국환경자원공사(40.0%) 등도 저공해차 이용률이 높았다.
신동원 수도권대기환경청장은 "우선 공공기관부터 저공해차 문화가 조성될 수 있도록 현장을 방문하고 자료를 제공하는 등 저공해화 문화의 필요성을 홍보할 계획"이라며 "또 대형 물류, 유통회사 등 민간사업체도 점차적으로 동참할 수 있도록 유도하겠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이 된 '저공해 자동차'는 수도권대기환경개선에관한특별법에 명시된 전기자동차, 연료전지자동차, 태양광자동차 등 해당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이 환경부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맞는 자동차(제1종)와 환경부령으로 정하는 연료를 사용하는 자동차 또는 하이브리드자동차로서 해당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이 환경부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맞는 자동차(제2종), 그리고 경유·휘발유 또는 환경부령으로 정하는 연료를 사용하는 자동차 중 해당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이 환경부령으로 정하는 기준에 맞는 자동차(제3종)을 모두 포함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