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SOS 부부 클리닉 ⓒ 뉴데일리
    ▲ SOS 부부 클리닉 ⓒ 뉴데일리

    이 책은 크게 4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 '부부 열정을 회복하는 7가지 전략'에서는 대화가 많아지고, 생산적인 부부싸움을 하며, 잠자리도 매우 친밀해지는 부부 관계를 만들어 가는 방법을 제시하면서, 부부가 배우자의 반쪽이 아닌 독립적 개체로서 자신의 정체성에 만족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2부 '최악의 부부 관계에 대처하기' 에서는 문제 해결을 위한 대화의 방식과 갑자기 나빠진 사이를 회복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3부 '위기를 넘긴 상황에 대처하기'에서는 일단 최악의 상태를 벗어난 부부가 유대감을 회복하고 사랑을 재발견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그러나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최선을 방법을 사용해도 도저히 재결합이 불가능하다면 결국 헤어지는 수밖에 없는데, 그런 상태에 있는 부부나 이미 헤어진 부부를 위해서 저자는 4부 '새로운 출발에 대처하기'에서 어떻게 각자 홀로서기에 성공할 수 있는지, 혹은 어떻게 새로운 사람을 만나야 하는지, 그 심리적, 현실적 대응책을 알려 준다. 특히, 이별로 입은 상처와 고통으로부터 벗어나는 방법이나 헤어진 배우자와 자녀 양육의 책임을 분담하는 방법까지도 상세히 소개하여 각자가 불행을 딛고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는 현실적인 과정을 소개하고 있다.

    저자는 이 책을 세 가지 이유에서 썼다고 한다. 첫째는 그가 고안한 프로그램을 위기에 처한 부부뿐만 아니라 이들을 치료하는 치료사들과 공유하고 싶었기 때문이고, 둘째는 짧은 상담 시간에 모두 전달할 수 없는 방대한 정보를 자료로 정리하여 전달하고 싶었기 때문이며, 셋째는 부부 사이에 사랑이 식었다는 사실이 곧 부부 관계의 끝을 의미하는 것은 결코 아니라는 사실을 많은 사람에게 알리고 싶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기파랑 펴냄, 296쪽, 1만2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