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국과 중국, 일본 3국 정상은 11일 태국 파타야에서 정상회담을 갖고 북한의 장거리 로켓 도발과 관련,
    ▲ 한국과 중국, 일본 3국 정상은 11일 태국 파타야에서 정상회담을 갖고 북한의 장거리 로켓 도발과 관련, "북한에 강력한 목소리를 보내야 한다"는 데 합의했다. ⓒ 뉴데일리  <=청와대 제공>

    이명박 대통령은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 도발과 관련, 한중일 3국 정상회의를 갖고 "한중일 3국이 단합된 목소리로 북한에 강력한 메시지를 조속히 보내야한다"는 합의를 이끌어냈다. 

    '아세안(ASEAN, 동남아국가연합)+3' 회의 참석을 위해 태국을 방문중인 이 대통령은 11일 숙소인 시내 두싯타니 호텔에서 원자바오(溫家寶) 중국 총리, 아소 다로(麻生太郞) 일본 총리와 한중일 정상회담을 갖고 이같은 합의를 이뤘다고 김은혜 청와대 부대변인이 전했다. 

    김 부대변인은 "3국 정상은 북한의 로켓 발사에 대해 북한에 단합되고 강력한 목소리를 조속히 보내야 한다는 데 합의했다"면서 "구체적인 형식과 문안은 유엔 안보리 실무자간 협의를 통해 확정짓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날 합의는 북한에 대한 제재문제를 놓고 그동안 중국과 일본이 큰 이견을 보여왔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는 분석이다. 

    실제 이날 3국 정상회의에서는 북한에 대한 대응수위와 더불어, UN 안전보장이사회의장 성명 혹은 결의안 채택 등 대응 형식을 놓고 중국과 일본간 의견이 팽팽히 맞서는 상황이 벌어지기도 했다.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자 이 대통령은 즉시 "이 문제에 대해서는 3국이 같은 목소리를 내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 어떠한 형식이든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며 중재에 나섰다. 

    이 대통령은 "북한에 대해 조속한 시일안에 단합된 목소리로 단호한 결의를 보여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고, 원 총리는 "이 대통령의 의견에 공감한다"고 동의했다. 

    원 총리는 이어 "3국이 긴밀하게 소통해 곧 유엔을 통해 일치된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히면서 한중일 3국간 합의가 극적으로 이뤄질 수 있었다"고 청와대측은 설명했다. 

    한중일 3국이 북한의 로켓 발사에 대해 공동 대응에 나서기로 합의함에 따라 향후 3국간 공조체제 구축 추진 과정과 구체적인 대응 방안이 주목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오늘 3국간 합의는 북한 로켓 발사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공동 대응할 필요성을 공유했다는 점에서는 큰 의미가 있다"면서 "앞으로 3국이 어떤 효과적인 공조체제를 구축해 나가느냐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파타야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