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도메인 등록 업체들이 파격적인 이벤트를 앞세워 고객 유치 경쟁에 뛰어들고 있다.

    블루웹·닷네임코리아·가비아·오늘과내일 등 국내 대표 도메인 등록업체들은 도메인 기관 이전시 가격 할인과 경품 제공 등 각종 이벤트를 실시하며 기존 고객층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블루웹' 의 경우, 공급 원가에 가까운 1만원에 KR 도메인 기관 이전이 가능하며 중국 도메인인 '.cn' 또한 1만원에 등록할 수 있도록 할인 이벤트를 실시하여 도메인 보유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또 '가비아' 는 기관 이전시 1만6000원의 비용에 상품교환용 기프티콘을 증정하고 있으며, '아사달'에서는 창립10주년 기념 이벤트로 모든 신규 등록 도메인에 대하여 20% 할인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다. '오늘과내일' 역시 6월 30일까지 기관 이전 비용을 1만1000원에 제공하는 등 소비자들을 유혹하고 있다.

    도메인 등록 업체들의 이러한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은, 짧고 기억하기 쉬운 이름일수록 상대적으로 높은 가치를 나타내는 도메인의 특성으로 인해 도메인 보유자간 거래가 활성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개인간 거래 시장을 흡수하여 도메인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려는 전략의 일환으로 풀이되고 있다. 등록 개수 100만개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는 KR 도메인의 경우에서처럼 도메인 시장이 지속적인 확대 추세를 보이고 있는 점 또한 업체간 경쟁이 가속화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와 같은 시장 확대와 업체간 고객 유치 경쟁은 결과적으로 소비자의 선택 폭이 넓어지는 긍정적인 효과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