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열린우리당 창당 주역인 신기남 의원이 1일 당내 정계개편 논의와 맞물려 노무현 대통령의 거취문제가 주요 변수로 부각된 데 대해 “노 대통령은 (정계개편 논의에) 중심에 서 있지 않고, 그래서도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열린당 중심의 정계개편 구도를 주장해온 신 의원의 이날 발언은 ‘당 사수론’을 펴는 ‘친노(親盧)' 그룹과는 정계개편의 큰 방향은 같이 하면서도 세부적인 방법에선 서로 배치되는 것으로, 정계개편 등 정치현안에 대한 노 대통령의 개입 배제를 시사한 것으로 풀이돼 귀추가 주목된다.

    신 의원은 이날 오전 CBS 라디오 ‘뉴스레이다’에 출연, 이같이 주장하면서 “이게 결코 ‘친노’ ‘반노’ 차원의 문제가 아니다. 대통령도 당원의 한 사람으로서 의견을 가질 수는 있겠지만 대통령이 주도할 문제는 아니다”면서 정계개편 논의과정에서 노 대통령의 역할에 선을 그었다. 신 의원은 “지금 당을 지키자는 사람들은 당을 발전시켜서 정치개혁을 완수하자는 개혁론자들이지, 노 대통령을 지키자는 친노파가 아니다”고 분명히 못박았다.

    신 의원은 또 당내 일각에서 제기되는 노 대통령의 영남역할론에 대해서는 “노 대통령이 그런 말을 직접한 적은 전혀 없다. 특정지역역할론은 말도 안되고 그럴 일도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노 대통령은 재임 중에 대통령으로서 과업에 충실하고 퇴임 후에도 존경받는 원로로 역할을 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신 의원은 아울러 정계개편 논의과정을 둘러싼 당내 갈등이 격화되면서 당이 쪼개질 지 모른다는 우려에 대해서는 “쉽게 쪼개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민주당 등과의) 통합을 주장하는 분들도 밖에서는 국민통합을 주장하는 분들인데, 당내에서 분열을 도모하지는 않으리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신 의원은 당내 정계개편 논의와 관련해서는 “명분없는 세불리기식 이합집산식 정계개편은 국민의 공감을 얻지 못한다”며 “창당이념으로 돌아가서 열린당의 역사적 정당성, 시대정신에 자부심을 갖고, 우리가 제대로 하지 못한 것은 반성하면서 새롭게 태어나야 한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