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열린우리당은 19일 전효숙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임명동의안이 또다시 국회 본회의에 상정되지 못한 데 대해 한나라당과, 중재에 나섰던 민주당 민주노동당 등 비교섭 야 3당을 향해 노골적인 불만을 털어놨다. 특히 당 일각에서는 이번 사태와 관련한 당 지도부의 대응 방식에 의문을 제기하는 분위기도 감지돼 당 지도부 책임론으로까지 불똥이 튈 조짐도 보인다.

    열린당 서갑원 의원은 이날 비교섭 야 3당과 한나라당간 임명안 처리 문제 논의가 무산된 직후, 의원총회장으로 향하면서 기자들과 만나 “(민주․민노당이)언제 언론의 스포트라이트를 받아본 적이 있느냐”면서 “그대로 내다 꽂아야지(본회의 표결에 들어가야지), 주는 떡도 받아먹지 못하느냐”면서 야 3당에 강한 불만을 쏟아냈다. 한나라당이 중재안을 강하게 거부할 때 야 3당이 전효숙 임명안 처리에 전향적으로 나서, 본회의 표결에 참여해야 한다는 주문이다. 서 의원은 이어 전 후보자가 호남 출신 여성인 점을 빗대 “(임명안 처리는)호남인 민주당도 정략적으로 중요하고, 민노당도 여성들한테 중요한 의미가 있는 것 아니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당 지도부급인 또 다른 의원도 “비교섭 야 3당은 중재자가 아니다. 한나라당에 아주 놀아나고 있다”면서 원색적인 비난까지 퍼부었다.

    이와 함께 이번 사태에 대한 책임을 한나라당에 돌리는 노골적 비난도 이어졌다. 박상돈 의원은 총회장 앞에서 기자와 만나 “이게 무슨 짓이냐”면서 “지난 연말 사립학교법 문제로 발목을 잡더니, 이런 식의 국회운영은 방임이다. 한나라당은 국민 질책에서 자유롭지 못할 것”이라면서 성토했다. 박 의원은 또 “정기국회 초입인데, 거대 야당의 정치공세는 즉각 중단되고 자제돼야 한다”고 흥분했다.

    아울러 당 일각에서는 이번 사태를 놓고 지도부의 책임론을 의미하는 조심스런 발언도 나왔다. 한 초선 의원은 “지도부는 이번 사태와 관련해서 나름대로 품위를 지켜왔다. (임명안 처리의)절차적인 문제인 만큼 매를 맞을 일은 아니다”면서도 헌재소장 장기화의 공백 사태를 우려하면서 당 지도부의 결단을 촉구했다.

    한편 우상호 대변인은 이번 사태에 대해 “야당의 전략적 부재에 따른 (과반수가 안 되는)여당의 딜레마”라고 한 마디로 표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