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소기업인들이 5월 지방선거에서 반(反)기업정서를 가진 후보에 대한 낙선운동을 벌이겠다고 밝혀 파장이 예상된다. 과거 친노 성향의 시민단체들이 '개혁'을 주창하며 벌였던 다소 정치적인 낙천·낙선운동과는 달리, 실제 현장에 서있는 경제인들의 단체가 펼치는 낙선운동이라는 점에서 그 영향력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한국중소기업경영자총연합회(이하 중기경총) 한상원 회장은 6일 "중소기업의 어려움을 외면하는 정당과 후보에 대해 이번 지방선거에서 낙선운동을 벌일 계획"이라고 밝혀 지방선거에 또하나의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이와 관련 중기경총은 국회의원 전원과 전국 120명의 주요 광역의회 의원에게 △ 노동법 개정안 중 노조전임자 임금지급 예외 인정 △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고용허가제 전면실시에 대한 입장를 밝혀 달라는 정책질의서를 보냈다. 이 단체는 곧 결정될 각 정당의 지방선거 최종후보자들에게도 정책질의서를 보내고 의견을 물을 방침이다.

    한 회장은 "의원 및 후보들 답변 내용을 인터넷사이트와 단체소식지 등으로 제작, 5월 지방선거 때 전국의 중소기업인 및 지역민에 공개해 올바른 후보선택을 하는데 적극 활용할 것"이라며 고용허가제 전면실시 등에 찬성하는 후보들이 나오면 조직적인 낙선운동을 벌일 뜻을 밝혔다.

    중기경총은 지난해 작년 9월 중소기업 경영난 가중을 이유로 고용허가제를 반대하는 중소제조업 경영자들을 중심으로 설립됐으며, 현재 1만3000여 중소기업인이 회원으로 가입돼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