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회의 가지고 2월 중 공식화… 안전대점검 실시 후 법·예산 등 제도 개선 검토
  • 청와대가 6일 화재안전대책특별태스크포스(TF)를 2월 중 공식 출범한다고 밝혔다. 

    TF 단장은 장하성 대통령비서실 정책실장이 맡으며 부단장은 김수현 사회수석이 담당한다. TF에는 행정안전부, 국토부, 복지부 등 8개 부처 차관급 인사와 자치단체, 공공기관 및 연구기관 대표가 참여하며 민간 자문위원도 포함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는 이날 첫 TF 회의를 열고 팀 구성과 운영 계획·목표를 논의했다. 

    장하성 실장은 "화재 안전에 관해 한국 사회의 새로운 규칙을 만들어 내는 것이 목표"라며 "새로운 산업 수준의 방재·방화 노력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올 가을 정기국회 때까지 관련 법 개정안을 마련하고 내년도 예산을 제출하는 게 우선"이라며 "이 문제는 몇 달로 끝나지 않고 임기 내내 해야 할 과제"라고 전했다.

    TF는 빠른 시일 내에 (가칭)화재안전대점검을 실시하고 기존 화재안전점검의 실태와 문제점을 조사한 뒤 새로운 점검 기준과 방식을 도입시키겠다는 입장이다. 

    점검 시에는 강화된 기준에 따른 결과를 공개하고 시정 조치 등 후속 조치를 강화할 계획이다. 청와대는 후속 대책 3가지로 ▲비상조치 ▲법·예산 등 제도 개선 ▲기존 건축물과 인프라 개선 등을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