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3 총선 끝…文 최대 계파 얻고, 金 정계은퇴 논란서 文 지키기 나서
  • ▲ 더불어민주당이 차기 대표직 선출방식으로 경선과 추대론을 놓고 논쟁을 벌이는 가운데 김종인 대표와 문재인 전 대표의 총선 역할분담론이 힘을 얻고 있다. ⓒ뉴시스 사진DB
    ▲ 더불어민주당이 차기 대표직 선출방식으로 경선과 추대론을 놓고 논쟁을 벌이는 가운데 김종인 대표와 문재인 전 대표의 총선 역할분담론이 힘을 얻고 있다. ⓒ뉴시스 사진DB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대표와 문재인 전 대표가 그간 서로를 견제하는 듯하면서도 사실상 세(勢)를 키워줘 두 대표의 역할분담론이 힘을 얻고 있다.

    20일 더민주는 차기 대표직 선출방식으로 경선과 추대론을 놓고 논쟁을 벌이고 있다. 

    이 중 당권 도전을 선언한 송영길 당선인을 비롯해 차기 당 대표 주자로 거론되는 박영선·김부겸 당선인 등은 중도 혹은 '비주류'로 분류된다. '범친노'인 정세균 당선인은 '정치1번지' 종로에서 새누리당의 유력 대선주자였던 오세훈 후보를 꺾으면서 내년 대선에 출마할 가능성이 높다. 

    반면 친노 및 친문(親文) 그룹에서는 마땅한 당권 주자가 나오지 않고 있어 '김종인 추대'로 가닥을 잡은 것이 아닌가는 해석이 나온다. 문재인 전 대표와 가까운 김경수 당선인이 '문화일보'와 통화에서 내년 대선 관련해 "김종인 대표 역할에 대해 인정하고 공감해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고 말하면서 추대론에 무게가 실린다. 

    지난 1월 김종인 대표가 더민주로 오면서 두 대표는 대북정책과 당내 운동권 문화 등에 대해 다른 시각을 보여 당내 혼란을 부추기면서도 중도층과 전통적 지지층 표심 잡기라는 역할분담에 나섰다는 지적이 제기돼왔다. 

    정부가 개성공단 중단 결정을 내린 지난 2월 김종인 대표는 "단순하게 찬반론으로 끝날 문제가 아니다", "나라 발전을 위해 야당도 협력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져도 좋다"는 등 중도층을 겨냥한 발언을 했다. 반면 문재인 전 대표는 "정말 화가 난다", "개성공단 폐쇄는 남북 간 마지막 끈이 끊어진 것"이라는 등 강하게 반박하며 전통적 지지층의 호응을 얻었다는 분석이다.

  • ▲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대표(오른쪽)가 20일 20대 국회 당선자 대회에 참석하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대표(오른쪽)가 20일 20대 국회 당선자 대회에 참석하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두 대표는 서로의 세력을 키워주는 한편 위험할 때는 앞장서 감싸는 모습도 보였다. 

    지난 3월 김종인 대표는 친노 강경파로 분류되는 의원들을 공천 배제(컷오프)하면서도 전병헌, 오영식, 강기정 등 더민주 최대 계파이자 범친노로 구분되는 정세균계 의원들을 대거 컷오프했다.

    '셀프 비례대표'를 둘러싸고 김종인 대표가 '사퇴'라는 배수진을 쳤을 때는 양산에 있던 문재인 전 대표가 급히 상경해 "김 대표가 총선의 간판 역할을 하고 총선 이후 대선 때까지 그 역할을 해야하는데 그를 위해선 국회에 들어올 필요가 있다"며 두둔했다. 

    반대로 최근 문재인 전 대표가 '정계은퇴'로 논란을 빚자 김종인 대표는 "수도권 지지자들을 결집시키는데 큰 도움을 줬다"고 평가했다. 이날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도 "호남 완패의 책임은 누가 져야 하나"는 질문에 "당 전체가 져야 한다"며 문재인 전 대표를 감쌌다. 

    4·13 총선 결과 김태년·전해철·윤호중·박남춘·홍영표 의원 등 기존 친문 성향 현역 의원과 표창원·조응천·김병기·김병관 등 문재인 전 대표가 영입한 인사들이 당선되면서 문재인 전 대표는 최대 계파를 형성했다. 

    김종인 대표는 2기 비상대책위원회 및 정무직 당직자에 친노인사를 배제하면서 자신의 체제를 강화했다는 해석이 나온다. 이에 문재인 전 대표는 별다른 언급이 없는 상황이다. 

    한편 최근 김종인 대표는 언론을 통해 여러 번 경선에는 참여할 의사가 없지만, 다수가 추대한다면 받아들일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 

    이를 두고 정장선 총무본부장은 이날 SBS라디오에서 "지금 추대를 해 달라. 이렇게 강요 내지는 하는 것 같다는 것은 오해"라고 설명했으나 정치권 일각에서는 김종인 대표가 '합의 추대'로 당론이 결정되길 바란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