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규연 홍보소통수석이 28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이재명 대통령의 장차관급 인선을 발표했다. 사진은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부의장에 임명된 이경수 인애이블퓨전 의장.ⓒ대통령실 제공.
    ▲ 이규연 홍보소통수석이 28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이재명 대통령의 장차관급 인선을 발표했다. 사진은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부의장에 임명된 이경수 인애이블퓨전 의장.ⓒ대통령실 제공.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부의장으로 28일 위촉된 이경수 신임 부의장은 핵융합 분야를 대표하는 과학기술 전문가로 평가받는다.

    1956년생인 이 부의장은 대구 출신으로 경북고등학교를 졸업한 뒤 서울대학교 물리학과를 나왔다. 이후 미국 텍사스-오스틴대 물리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학계와 국제 무대에서 핵융합 연구를 이끌어온 그는 국제원자력기구(IAEA) 산하 국제핵융합연구평의회(IFRC) 의장을 지냈으며, 국가핵융합연구소 소장으로 재직하며 국내 핵융합 연구 기반 확충을 주도했다.

    또 국제핵융합실험로(ITER) 국제기구 부총장을 맡아 대형 국제 공동연구 프로젝트를 총괄했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을 역임하며 국가 과학기술 정책 전반을 조율한 바 있다.

    현재는 핵융합 스타트업 인애이블퓨전의 의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인애이블퓨전은 이 부의장과 최두환 전 포스코ICT 대표가 공동 설립한 국내 최초의 핵융합 전문 스타트업으로, 민간 주도의 핵융합 기술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 대구(68) ▲ 경북고 ▲ 서울대 물리학과 ▲ 국제원자력기구(IAEA) 국제핵융합연구평의회(IFRC) 의장 ▲ 국가핵융합연구소 소장 ▲ 국제핵융합실험로(ITER) 국제기구 부총장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 ▲인애이블퓨전 의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