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미단체' 전지예, '사드 반대' 정영이 논란민주 "전체적으로 부정적 … 정체성 안 맞아"
  •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종현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종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야권 비례위성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의 시민사회 몫 비례대표 후보로 반미 단체 출신 등 인사들이 선출된 것에 우려를 나타낸 것으로 전해졌다. 사실상 재검토를 요구한 것이다.

    김민석 민주당 총선상황실장은 11일 국회에서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시민사회가 비례정당 더불어민주연합에 추천하는 국민후보 4인의 선정 결과를 놓고 매우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는 논의가 있었다"고 전했다.

    김 실장은 "민주당은 더불어민주연합과 합의에 정해져 있는 대로 각 당과 시민사회가 추천하는 비례후보들에 대해 국민 눈높이에 맞게 철저히 검증돼야 한다는 공감대가 있었다"고 덧붙였다.

    민주당 한 관계자도 이날 뉴데일리와 통화에서 "지도부가 전체적으로 부정적인 분위기였다"고 전했다. 민주당 지도부는 이 같은 의견을 민주개혁진보선거연합 단장을 지낸 박홍근 의원에게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더불어민주연합은 시민사회 비례대표 후보로 전지예 금융정의연대 운영위원, 김윤 서울대 의과대학 교수, 정영이 전 전남 구례군 죽정리 이장, 임태훈 전 군인권센터 소장 등 4명을 선출했다.

    비례 1번으로 확정된 전 위원은 반미 단체인 '겨레하나'에서 대표를 지낸 이력으로 논란이 됐다. 겨레하나는 한미군사훈련 반대와 유엔사령부 해체 등을 주장해왔다. 조성우 겨레하나 이사장은 이적단체로 규정된 조국통일범민족연합(범민련) 간부 출신이다. 조 이사장은 더불어민주연합 시민사회 몫 비례대표 후보 추천 심사위원을 맡기도 했다.

    정 전 이장은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회 통일선봉대 대장으로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반대 시위를 주도했다.

    민주당 또 다른 관계자는 "이미 진보당 몫으로 3명이 후보로 선출됐는데, 시민사회 몫으로  통합진보당과 관련 있는 세력이 들어와 비례정당 정체성과 맞지 않다는 문제제기가 있었다"며 "취지와 맞지 않게 정당 출신이 시민사회 몫으로 들어온 부분에 대해서 더불어민주연합에 의견을 전달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