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풍우 견뎌내고 당 재건해 나가겠다""신당 가치에는 동의… 성공하길 바란다"
  • ▲ 윤영찬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데일리
    ▲ 윤영찬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데일리
    더불어민주당 내 비명계 모임인 '원칙과상식' 소속 윤영찬 의원이 10일 탈당하지 않고 민주당에 남기로 했다.

    친낙(친이낙연)계로 꼽히는 윤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어렵고 힘든 결정이었다. 지금까지 함께해온 원칙과상식 동지들에게 미안하고 미안할 따름"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윤 의원은 이어 "민주당을 버리기에는 그 역사가, 김대중·노무현의 흔적이 너무 귀하다"며 "그 흔적을 지키고 더 선명하게 닦는 것이 제 소임이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윤 의원은 "선산을 지키는 굽은 나무처럼 비바람과 폭풍우를 견뎌내고 당을 기어이 재건해 나가겠다"며 "그래서 누구나 다 다시 합쳐질 수 있는 원칙과 상식의 광장으로 만들려 한다"고 다짐했다.

    그러면서 윤 의원은 "신당의 가치와 염원에 대해 동의한다. 그분들 또한 대한민국 정치를 걱정하고 바꾸려는 분들"이라며 "성공하시기를 바란다. 이분들에게 누구도 돌멩이를 던질 자격은 없다"고 강조했다.

    당초 이재명 대표 체제에 반기를 든 '원칙과상식'은 이날 멤버 전원 이 탈당 선언을 할 계획이었다. 김종민·이원욱·조응천 의원은 예정대로 탈당을 선언했다.

    앞서 윤 의원의 지역구에 출마 예정이던 현근택 민주연구원 부원장의 성희롱 발언 논란이 불거졌다. 이에 이 대표는 윤리감찰을 지시한 상황이다. 결과에 따라 현 부원장은 공천관리위원회 컷오프 대상이 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