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언련 "TBS·MBC 등 '친민주·편파 방송' 여전"
  • ▲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을 진행하는 방송인 김어준. ⓒ뉴시스
    ▲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을 진행하는 방송인 김어준. ⓒ뉴시스
    방송인 김어준이 지난주 라디오 방송을 진행하면서 서욱 전 국방장관에 대해 구속영장을 발부한 판사를 "향판"이라고 폄훼하고,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예전에는 일방통행을 시켰다"는 사실과 다른 발언을 하는 등 더불어민주당의 관점에 치우친 편파·왜곡 방송을 지속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5대 공영방송사(KBS·MBC·연합뉴스TV·YTN·TBS) 감시 활동을 벌이고 있는 공정언론국민연대(공정감시단장 이홍렬, 이하 '공언련')는 지난 1일 "10월 24~31일 한 주간 방영된 주요 뉴스·시사프로그램을 살펴본 결과, 총 68건의 불공정·편파 방송이 적발됐다"며 "이 가운데 편파·왜곡 정도가 심한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과 MBC '뉴스데스크' 등 12건의 방송을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제소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어준 "과거엔 일방통행"… 경찰 "일방통행 전례 없어"

    공언련에 따르면 김어준은 지난달 31일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한 한 소방전문가와 이야기를 나누면서 "2017년인지 2018년 인지(박원순 서울시장 체제) 연도는 정확하게 기억 안 나는데 분명히 일방통행을 했다. 이번에는 그렇게 준비하지 않았던 것이다. 전문가로서 기가 막히지 않느냐?"고 물었다.

    이와 관련, 공언련은 "'예전에는 폴리스라인을 치고 한쪽으로만 통행하게 했다'는 김어준의 주장에 대해 용산구청은 '핼러윈은 주최자가 존재하지 않는 행사라 구청이 직접 관리하지 않았고 일방통행 조치를 내린 적이 없다'고 밝혔고, 경찰 역시 '일방통행은 운영한 바 없다'고 반박했다"고 소개했다.

    따라서 사고가 발생한 골목이 과거 같은 기간엔 일방통행으로 통제됐었다는 김어준의 주장은 '거짓'이라고 단정한 공언련은 "'민주당 편파 방송'으로 지탄받고 있는 김어준의 거짓 선동 뉴스가, 참변을 당한 피해자들과 가족들의 애도 기간에 또다시 재발했다"고 비판했다.

    지난달 24일 방송에서 '레고 사태'의 유동성 위기 아이템을 다룬 김어준은 "어마어마한 일이 벌어졌다" "아프리카나 남미 같은 나라에서나 나올 만한 얘기다" "이거 한국 폭망하는 거다" "채권시장의 도미노 현상에 불을 지피는 거다" "큰일 났다 큰일… 큰일 큰일 났다"며 '큰일 났다'는 말을 반복했다.

    이에 대해 공언련은 "방송을 듣는 청취자들에게 지나친 불안감을 갖게 할 뿐 아니라 불명확한 내용을 사실인 것처럼 방송해 청취자를 혼동하게 해서는 안 된다는 방송심의기준을 명백히 위반한 사례"라고 꼬집었다.

    같은 날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나와, 좌파 진영의 '윤석열 대통령 퇴진 집회'를 평가한 한 경제전문가는 "윤석열 정부는 민생 경제를 매일 매일 파괴하고 서민 중산층들이 도저히 살 수 없는 나라를 만들고 있다" "때문에 6개월 정도 또 100일 정도 기다리다가 퇴진하는 게 차라리 낫겠다는 결론에 다다르게 된 것이다" "이런 정권을 가만히 두는 것은 우리 국내에 재앙이 될 수 있다" "국회에서도 적당한 시점에는 아마 탄핵 논의가 있을 거다"라고 말했다.

    이를 두고 공언련은 "방송 출연자가 '이 정부가 민생경제를 일부러 파괴하고 있고, 앞으로 국회에서 탄핵을 논의하는 것이 당연하다'는 취지의 막말을 했다"며 "과격한 집회 현장에서나 나올 법한 주장을 공영방송에서 버젓이 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문재인 빨갱이' 만드는 게 尹 정부의 국정지표"

    지난달 25일 김어준은 뉴스브리핑 코너에서 검찰의 민주당사 압수수색 건에 대해 "국감 중인데 굳이 제1야당 당사를 터는 것 아닙니까? 저기는 '범죄자 집단 소굴'이라고 검찰이 말하는 거예요" "통치를 수사로 하는 거예요. 통치를 총칼로 했던 적은 있습니다. 군사정권에서…, 그런데 통치를 수사로 한 적은 없어요"라고 말했다.

    지난달 27일에도 김어준은 같은 사안에 대해 "'문재인 빨갱이, 이재명 범죄자'를 만드는 것이 윤석열 정부의 국정지표가 됐다"고 말하고, 이재명 민주당 대표 관련 수사에 대해선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모델로 삼은 '멸문지화' '파멸' '가족 파괴'가 목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공언련은 "법원이 발부한 영장으로 검찰이 정당하게 법을 집행한 것을 두고 '제1 야당 당사를 터는 것'이라는 표현으로 왜곡하고, '수사로 통치한다'며 정치 보복 차원의 수사라는 야권의 프레임을 일방적으로 두둔한 것"이라며 "이는 공영방송의 진행자로서 공정성과 객관성은 물론, 최소한의 균형성조차 갖추지 못한 사례"라고 지적했다.

    지난달 26일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나온 김영배 민주당 의원은 서해 피격 사건과 관련, "서욱 전 국방장관에 대한 구속영장 발부는 도저히 이해되지 않는다"며 "그분(영장 발부 판사)이 아마 주로 지방에서, 대구에서 근무를 많이 하셨다고 하는데"라고 말했다.

    그러자 김어준은 "주로 '향판'이라고 부르는 분"이라며 판사의 과거 근무지를 거론, 지역 차별적이고 정치적 편향성을 암시하는 듯한 발언을 했다.

    김의겸 '대형 헛발질' 유일하게 누락한 MBC

    MBC '뉴스데스크'는 지난달 24일 법사위 국감에서 논란이 된 김의겸 민주당 의원의 한동훈 법무부 장관 '청담동 술자리' 의혹 제기를 보도하지 않았다. 이날 지상파 3사와 종편 4사 중 해당 이슈를 다루지 않은 뉴스 프로그램은 뉴스데스크가 유일했다. 이후에도 뉴스데스크는 관련 사안을 둘러싼 여·야 공방을 사흘 동안 전혀 보도 하지 않았다.

    이에 대해 공언련은 "술판 의혹 제기 자체가 허무행랑한데다 관련 보도를 입증할 근거도 부족한 상황에서 면책 특권에 기댄 김의겸 의원의 폭로가 '대형 헛발질'로 드러날 것을 우려해 MBC가 의도적으로 누락시킨 것"이라며 "정부와 여당에 불리한 기사는 키우고 민주당에 불리한 기사는 감추는 전형적인 불공정 보도 사례"라고 주장했다.

    지난달 26일 뉴스데스크는 스위스를 방문한 오세훈 서울시장이 '2036 서울올림픽 유치'에 나섰다는 아이템을 전하면서 서울시민들을 상대로 한 여론조사 결과를 일부만 전했다.

    공언련에 따르면 이날 뉴스데스크는 "최근 서울시 여론조사에서 응답자 절반이 '대규모 경제손실'을 우려하는 등 비용투자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도 해결해야 할 과제로 꼽힌다"고 보도했으나, 실제 여론조사에서는 서울시민의 72.8%가 올림픽 재유치를 원한다고 답했고, 43.8%가 올림픽을 치른 뒤 '경제 손실'이 우려된다고 답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와 관련, 공언련은 "뉴스데스크가 긍정적인 여론조사 결과는 언급하지 않은 채 부정적인 여론만 부각시키는 데 주력함으로써 사실관계를 왜곡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해 당사자'만 출연시켜 일방적 입장 전달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은 지난달 25~28일 여·야가 정치적으로 맞서 있고 검찰의 수사가 진행 중인 사안에 대해 '이해 당사자'만 출연시켜 본인의 일방적 입장만 피력하도록 했다.

    지난달 25일에는 강원도의 '레고 사태'를 다루면서 경영 위기를 초래한 장본인으로 지목된 최문순 전 강원도지사만 연결해 "(자신은) 책임이 없다"는 최 전 지사의 해명을 소개했다.

    지난달 26일에도 서해 피격 사건의 피고발인인 박지원 전 국정원장을 출연시켜 스스로 해명할 수 있도록 시간을 줬고, 지난달 28일에는 탈북 어민 북송 사건 수사와 관련해 노영민 전 청와대 비서실장을 출연시켜 "당시 탈북 어민은 16명을 죽인 희대의 살인마다. 그들에게 세금을 지원하는 것은 국가의 의무를 포기하는 것"이라는 일방적인 주장을 내보냈다.

    이에 대해 공언련은 "해당 방송은 '진실을 왜곡하지 않고 객관적으로 다뤄야 하며 사회적 쟁점이나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맞선 사안을 다룰 때에는 공정성과 균형성을 유지해야 한다'는 방송 심의기준 제9조를 명백히 위반한 사례"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