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노조 "비언론노조' 기자 88명, '보복인사' 당했다""'최승호-박성제 체제' 5년간 취재업무서 철저히 배제"
  • 고용노동부가 '부당전보' 등의 의혹이 제기된 MBC에 대해 특별근로감독을 실시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2017년 말 최승호 사장 부임 이후 '언론노조 총파업'에 동참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보복인사'를 당했다는 MBC 기자들의 피해 사례가 공개됐다.

    "비언론노조원 상대 인사상 차별대우 심각"


    26일 MBC노동조합(3노조, 위원장 오정환)은 '특별근로감독으로 기나긴 차별과 인권유린을 끝장내길 바란다!'는 제하의 성명에서 "4년을 기다렸던 MBC 특별근로감독이 오늘부로 시작됐다"며 "오늘 4명의 특별근로감독관들이 MBC노동조합 사무실을 방문해 노동조합 현황과 부당노동행위 실태에 대한 기초적인 사실을 파악했다"고 밝혔다.

    이어 MBC노조는 "그동안 MBC가 '파업불참자' 88명에 대해 지난 2017년 말부터 자행한 인권유린과 부당노동행위는 도저히 공영방송에서 일어날 수 없는 수준의 불법행위들이었다"며 구체적인 사례들을 소개했다.

    MBC노조에 따르면 수십명의 직원이 바라보는 넓은 사무실 한복판에 종이 명패와 전화기 하나만 주고, 책상에 앉아 있으라는 '미발령대기'는 아주 기본적인 불법행위였다.

    버젓이 기자로 입사한 직원을 강제로 영상편집자로 발령내겠다면서 영상편집 교육을 시키고, 이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은 직원이 심한 고통과 상처를 받는 일도 있었다.

    전임 경영진이 파견한 해외특파원 12명은 대부분 절반 이상의 임기를 마치지 못하고 본국으로 귀환조치돼 가족들과 생이별을 해야 했다.

    최 사장 부임 이후 시·군·구 단위의 지방자치단체 신문 기자처럼 성남시·파주시·의정부시·양주시 등 수도권 시청만 출입처로 배정받아 수도권의 생활정보 뉴스만을 담당하게 만든 '메트로라이프팀'이라는 것도 만들어져 운영됐는데, 이 팀의 본질은 '지하철 무가지'인 '메트로'처럼 생활정보를 전달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취재 업무가 아닌 보도자료만 받아 처리하는 이 팀 역시 전원 '파업불참기자'들로 구성된 것으로 전해졌다.

    "사실상 '블랙리스트' 낙인… '좌천인사'로 경력 단절"

    MBC노조는 "정치부·경제부·사회부·외신부·문화부·과학부 등의 출입기자는 모두 언론노조원 일색이고, 메인뉴스인 뉴스데스크의 취재와 방송제작과 관련한 업무에서 파업불참기자 88명은 철저히 배제됐다"며 "단 한 명도 비언론노조원이나 MBC노동조합원이 포함돼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러니 편향된 보도는 예정됐던 것"이라고 단정한 MBC노조는 "최근 벌어진 △대통령 발언 자막조작 의혹 사건과 △김건희 여사 대역 및 더빙 자막 누락 사건 △검언유착 보도 △최경환 부총리 신라젠 투자 오보와 같이 편파적이거나 조작이라고 의심 받는 보도가 줄을 잇는 이유는 근본적으로 편향적인 시각을 가진 사람들이 메인 뉴스를 장악했기 때문"이라며 '오보'를 해도 경영진이 징계를 하지 않거나 솜방망이 처벌만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MBC노조는 "언론노조 간부가 사장이 되면서 언론노조의 통제기능도 상실됐고, 표현의 자유를 사회적 흉기처럼 사용한다는 비난도 사게 됐다"며 "이번 특별근로감독을 통해 지난 4년간의 차별과 인권유린은 물론, MBC에서 편파방송이 끊이지 않는 구조적인 문제점이 드러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