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지금 원전산업, 고사 직전… 文정부 탈원전정책은 폭탄" 폭탄발언 "산업생태계·현장 봤다면 그런 결정 했겠나… 지금이라도 바로잡아야" 한숨"우리 원전은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 원전 세일즈 위해 백방으로 뛰겠다"
  •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경남 창원 두산에너빌리티를 방문해 원자로 제작 공장을 시찰하고 있다.ⓒ대통령실 국민소통관실
    ▲ 윤석열 대통령이 22일 경남 창원 두산에너빌리티를 방문해 원자로 제작 공장을 시찰하고 있다.ⓒ대통령실 국민소통관실
    윤석열 대통령이 문재인정부의 '탈원전정책'을 "바보 같은 짓" "원전산업을 폐허가 된 전쟁터로 몰아간 폭탄"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윤 대통령은 '탈원전정책' 폐기를 선언하며 우리 원전산업을 다시 정상궤도에 올리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 文정부의 '탈원전정책' 겨냥… "바보 같은 짓"

    윤 대통령은 22일 오전 경남 창원시 두산에너빌리티 원자력공장을 방문해 "우리가 지난 5년 동안 바보 같은 짓을 안 하고 이 원전생태계를 더욱 탄탄히 구축했더라면 지금 아마 경쟁자가 전혀 없었을 것이라고 저는 확신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원자력공장을 둘러본 소감을 밝히며 문재인정부의 탈원전정책 결정에 따른 유감을 직접적으로 표하기도 했다. 

    이날 원자력공장에서 건설이 중단된 신한울 3·4호기 원자로 주단 소재(원자력 압력용기를 구성하는 단조금속 소재) 및 신고리 6호기 원자로 헤드 등과 1만7000t 규모의 프레스 설비가 있는 단조공장을 둘러본 윤 대통령은 "여의도보다 더 큰 면적에 어마어마한 시설에, 과연 이런 시설들을 탈원전을 추진했던 관계자들이 이것을 다 보고, 또 이 지역의 산업생태계를 둘러보고 현장을 봤다면 과연 그런 의사결정을 했겠는지 의문"이라고 개탄했다.

    윤 대통령은 그러면서 "더 키워나가야 할 원전산업이 지금 수년간 어려움에 직면해 있어서 매우 안타깝고, 지금이라도 바로잡아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우리 원전은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과 안전성을 인정받고 있다"고 전제한 윤 대통령은 "우리가 가진 예산에 맞게 적기에 시공하는 능력, 온타임·온버짓, 이것은 전 세계 어느 기업도 흉내낼 수 없는 우리 원전기업만의 경쟁력"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지금 세계는 원전 수출시장의 문이 활짝 열려 있다"며 "사우디·체코·폴란드, 우리 국내뿐만 아니라 미국 등 해서 지금 탄소중립을 추진해 나가는 과정에서 원전이 중요한 에너지원으로 인식되면서 지금 수출시장이 열려 있다"고 진단했다.

    "업계 신나게 일할 수 있도록… 원전 세일즈 백방으로 뛸 것"

    "탈원전을 폐기하고 원전산업을 키우는 쪽으로 방향을 잡았지만, 이를 신속하게 궤도에 올려놓는 것이 중요하다"고 언급한 윤 대통령은 "원전생태계 거점인 창원의 공장이 활기를 찾고 여러분이 그야말로 신나게 일할 수 있도록 정부가 적극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대선후보 시절부터 공약했던 신한울 3·4호기 건설 재개와 관련해서는 "법적 절차와 기준을 준수하되 최대한 시간을 단축해 효율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윤 대통령은 "세계 주요국들이 미래 원전시장 주도권을 두고 지금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다"며 "정부가 여러분의 발목을 잡지 않을 뿐 아니라 저 역시도, 또 우리 정부의 고위관계자들도 이 원전 세일즈를 위해서 백방으로 뛰겠다"고 약속했다.

    두산에너빌리티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원전 주기기를 제작하는 기업으로, 국내외 해당 분야의 선두주자로 평가받는다. 지난 40여 년간 국내외 원자력발전소에 원자로 34기, 증기 발생기 124기를 공급해왔으며, 우리나라가 아랍에미리트(UAE)에 수출한 한국형 대형 원전인 'APR 1400'의 주기기를 제작해왔다.

    대통령실은 보도자료를 통해 "이번 현장 방문은 원전생태계 경쟁력을 강화하고 원전 수출을 통해 원전 최강국으로 도약하겠다는 윤석열정부의 국정과제를 실현하는 과정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최근에는 원전경쟁력 강화 태스크포스(TF)를 구성·운영해 산업부를 중심으로 관련 부처·기관들과 원전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모색 중"이라고 대통령실은 부연했다.

    강인선 대통령실 대변인의 서면 브리핑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날 원전산업 협력업체 간담회에서 시급한 지원을 호소하는 원전산업 관계자들을 향해 "지금 원전산업은 고사 직전 상태와 같다"며 "지금 여기 원전업계는 전시다. '탈원전'이라는 폭탄이 터져 폐허가 된 전쟁터"라고 위기의식을 강조했다.

    "원전산업은 고사 직전… '탈원전' 폭탄 터져 폐허가 된 전쟁터"

    윤 대통령은 또 "비상한 각오로 무엇보다 일감, 선 발주를 과감하게 해 달라"며 "그러지 않으면 원전 업계 못 살린다. 전시에는 안전을 중시하는 관료적 사고는 버려야 한다"며 정부 차원의 지원을 당부했다.

    강 대변인은 윤 대통령이 "원전업체는 현재 고사 직전으로 금융지원 대폭 확대 등 신속하고 과감한 지원을 해야 한다"며 이날 산업부 등이 발표한 조기 일감에 더해 선 발주가 가능하도록 과감한 조치를 취할 것을 지시했다고 전했다.

    한편, 산업통상자원부와 중소벤처기업부는 이날 간담회를 개최하고 ▲원전 협력업체에 금년 925억원 규모의 긴급 일감 발주 ▲25년까지 총 1조원 이상의 원전 일감 신규 발주 ▲맞춤형 수주전략으로 수출에 역량 결집, 업계의 일감 연속성 강화 ▲ 총 3800억원 규모 금융애로 해소 지원과 6700억원 규모의 기술투자 등 지원대책을 발표했다.